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나라 밖(국외)/터어키

이스탄불 보스포러스해협(Istanbul Bosporus Strait)

노촌魯村 2012. 12. 9. 16:36

 

 

 

보스포러스 : 1) 보스포러스의 뜻은 "소의 여울"이며 신화에서 비롯되었다. 이오는 제우스로부터 총애를 받았고 제우스의 처 헤라는 그녀를 시기하였다. 제우스는 헤라로부터 이오를 보호하기 위해 소의 우리에 감추었는데 헤라가 벌을 보내 소를 성가시게 하자 보스포러스에 뛰어들어 그 곳을 건너갔다고 한다. 보스포러스 해협은 흑해와 마르마라 바다를 연결하고 있으며 보스포러스 해협의 길이가 31.7km이고 보스포러스의 아시아 해안선은 길이 거 35km 유럽 해안선은 55km이다, 그리고 지중해를 거쳐 대양주로 가는 루마니아, 불가리아, 우크라이나, 러시아 배들은 보스포러스 해협을 꼭 거쳐야하는데 이 해협은 몬트렉스 조약(1936)에 명시된 것처럼 터키의 통제를 받는 터키의 영해이다.

물의 흐름은 표면적인 윗 층은 흑해에서 마르마라 바다로 흐르고, 아랫물은 마르마라 바다에서 흑해 쪽으로 흐른다. 보스포러스 양쪽의 해안가에는 궁전, 성, 빌라 그리고 울창한 숲과 언덕의 다양한 나무들로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다. 보스포러스란 이름은 신화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2) 이오와 사랑에 빠진 제우스는 헤라 여신에게 들킬까 두려워 이오를 암소로 변하게 하고 이를 알아챈 헤라 여신은 등에를 풀어 이오를 괴롭힌다. 이오는 등에를 피해 보스포러스 해협을 건너 이집트까지 도망치게 되고 여기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 보스포러스란 이름은 “소가 바다를 건너다”라는 뜻이다.

 

 

 

 

 

 

 

 

 

 

 

 

 

 

 

 

 

 

 

 

 

 

 

 

 

 

 

 

 

 

 

 

 

 

 

 

 

 

Istanbul Bosporus Strait Views Turkey Marmara Sea Europe Asia by BK Bazhe.

İstanbul bosphorus boat tour / boğaz turu 720p H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