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각종정보

신라 천 년 궁성, 월성을 걷다 - 경주 월성 발굴조사 현장 개방 / 2016.3.30.‘문화가 있는 날’-

노촌魯村 2016. 3. 24. 11:42

신라 천 년 궁성, 월성을 걷다

- 경주 월성 발굴조사 현장 개방 / 2016.3.30.‘문화가 있는 날’-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심영섭) 정부가 문화융성 정책의 하나로 추진 중인 문화가 있는 날’(매월 마지막 수요일)과 연계하여, 신라 천 년 궁성터 월성(月城, 사적 제16)의 발굴조사 현장을 오는 30일 일반에 개방한다.

* 발굴조사 현장: 경상북도 경주시 인왕동 449-1(석빙고 앞)

  

이번 행사는 국민들이 그동안 접근하기 힘들었던 발굴현장을 직접 거닐며 조사원들이 들려주는 생생한 현장설명을 듣고 유물을 만져 보는 체험을 통해 월성 발굴조사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자 마련되었다.

  

개방행사 주제인 천 년 궁성, 월성을 걷다는 세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먼저 흙을 걷어내어 월성의 유구(遺構)와 유물을 드러내다라는 의미로 발굴과정을 뜻한다. 둘째로 천 년의 시간의 더께 걷어내다 라는 의미로 월성의 역사적인 변천과정을 밝혀냄을 뜻한다. 마지막으로는 두 발로 월성을 걷다 라는 의 실제 월성을 걸으면서 월성의 역사, 가치 등을 음미함을 뜻한다.

  

이상의 세 가지 의미를 함축적으로 담아 국민들에게 월성 발굴조사의 의의와 가치 등을 전달할 이날 행사는 월성 함께 걷기 발굴조사 체험 월성 퀴즈 맞히기 기념사진 촬영 등의 프로그램으로 꾸며지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1시간 간격으로 진행된다.

  

우리 역사와 문화에 관심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행사 당일 석빙고 앞 월성 발굴조사 현장에서 신청을 받아 진행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신라월성학술조사단(054-777-6390)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새롭게 마련한 이번 현장개방 행사는 라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월성을 중심으로 발굴조사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도하고, 일반 국민과 그 과정을 공유하여 다 함께 문화유산을 함께 지켜나가는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글.사진 출처: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