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경산

문자도文字圖

노촌魯村 2016. 8. 23. 00:30


문자도文字圖.紙本彩色/8폭.20세기前半.경산시립박물관

삼강오륜 비롯한 유교적 윤리관 드러내는 (), (), (), (), (), (), (), () 여덟 글자 시각적으로 나타낸 그림. 글자 안에 글자 해당하는 고사 내용 그려 보여 문자 그림 조합적 구성 이루며, 주로 어린이 방의 병풍 그림으로 많이 쓰였다


() 효도

잉어 : 중국 진晉나라 때 왕상王祥이라는 사람이 그의 계모를 위해 한겨울에 얼음을 깨고 잉어를 잡으려 하자, 얼음이 깨지면서 잉어가 튀어 올라 어머니께 드렸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죽순 : 중국 오吳나라 사람 맹종孟宗이 한겨울에 그의 어머니를 위해 죽순을 구해와 봉양했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부채 : 중국 한漢나라 사람인 황향黃香은 효성이 지극하여 더울 때 부모가 누워 계시는 베개에 부채질을 하여 시원하게 해 드렸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거문도 : 중국의 고대 순舜 임금은 효심이 지극했는데, 순임금은 평소 음악을 좋아하고 거문고를 잘 탔다고 한다. 거문고는 순임금의 효심을 상징한다.

귤 : 중국 오吳나라 사람 육적陸績이라는 자가 어릴 때 대접받은 귤을 먹지 않고 어머니를 드리기 위해 가슴에 품었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 우애

할미새 : <시경詩經>에 나오는 구절에서 유래하였다. 할미새는 다소 호들갑스럽게 보이는데 이것이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바쁘게 움직여 서로 돕는 형제애에 비유하였다.

산앵두나무 : 이 나무는 줄기가 길어 꽃이 아래로 늘여져 함께 모여 피는데, 이러한 모양이 형제간의 우애있는 모습에 비유하였다.

() 충성

잉어. 용 : 중국 황하의 용문협곡에서는 매년 봄 잉어들이 급류를 뛰어오르는데, 성공하여 협곡을 통과하면 용이 된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이를 선비들이 과거에 합격하여 벼슬에 오르는 것에 비유하였다. 잉어와 용은 벼슬에 오른 선비가 나라를 위해 충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새우. 조개 : 새우와 조개의 등은 딱딱한 껍질로 이루어져 있어 굳은 충절을 의미한다.

대나무 : 대나무는 굽지 않고 곧게 자라므로 곧은 절개를 상징한다.

() 믿음

청조靑鳥 : 머리는 사람이고 몸통은 새의 형상을 가진 상상의 새로 중국 고대 서왕모西王母 설화에 등장한다. 소식을 전하는 편지를 입에 물거나 목에 걸고 있는데, 이 편지가 사람과 사람 사이의 믿음을 상징한다.

흰기러기 : 중국 한漢나라 때 소무蘇武라는 사람이 흉노에 사신으로 갔다다 억류되었는데, 이 사실을 흰기러기가 편지로 전달해 알렸다고 한다.

() 예의

거북이. 책 : 중국 하夏나라 때 우禹왕이 거북이 등에 쓰여진 글을 보고 천하를 다스리는 아홉가지의 법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 법 가운데 예禮의 기본이 되는 삼덕三德이 나운다. 이것에 유래하여 거북이가 예를 상징하는 동물로 인식되고 있다.

의(義) 의리

복숭아꽃 : 삼국지의 유비, 관우, 장비가 복숭아 나무 밑에서 의리를 다진 도원결의桃園結義를 상징한다.

물수리. 연꽃 : <시경詩經>의 시에서 유래한 것으로 물수리는 부부간의 의義를 상징한다. 물수리는 연못에 자주 날아들므로 연꽃을 함께 그린다.

() 청렴

봉황 : 봉황은 살아있는 벌레를 먹지 않으며, 오동나무가 아니면 앉지 않고, 대나무 열매가 아니면 먹지 않는 성푸이 있는데, 이러한 습성이 남의 것에 욕심내지 않고 자신의 도리를 지키는 청렴함으로 비유되고 있다.

게 : 중국 송대의 성리학자 주돈이는 청렴하여 관직에 연연하지 않고 나아감과 물러남이 분명했는데, 이를 게의 움직이는 모습에 비유한데서 유래하였다.

() 부끄러움

수양산 달. 매화 : 백이와 숙제는 은殷나라를 치고 주周왕조를 세운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절개를 지키기 위해 수양산에 은거하다 굶어 주었다. 또 수양산에 숨어 살면서 달과 매화를 가까이 하였다. 그래서 백이와 숙제가 살았던 수양산과 늘 가까이했던 달.매화가 부끄러움을 상징하게 되었다.

충절비. 누각 : 백이.숙제의 절개있는 충절을 의미하는 상징물로 그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