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4/03/30 4

목련(木蓮, 목필木筆,북향화北向花)

목련(木蓮, 목필木筆,북향화北向花) 목련(木蓮, 학명: Magnolia kobus)은 목련속의 한 종으로, 대한민국과 일본의 자생종이다. 제주도 한라산의 높이 1,800m의 개미목 부근에서 자생하고 있는데, 대한민국 어느 지역에서도 월동이 가능하다. 물기가 있는 땅을 좋아하고 음지에서는 개화·결실이 불가하며 충분한 햇볕을 받아야 꽃이 잘 핀다. 꽃이 아름다워 《양화소록》(養花小錄)의 화목구등품제(花木九等品第)에서는 7등에 속하였다. 나무에 핀 연꽃이라는 뜻이다. 새하얀 꽃잎이 물에 뜬 모양이 마치 흰 보석 진주를 닮았다 하여 나무 위의 진주를 의미하는 영문명 마가렛 Margaret과 유사한 이름이 되었다는 설이 있다. 식물학자 피에르 마뇰로Magnol의 이름을 본따 만들어졌다. 본래 마뇰로의 어원은 ”강..

기타/꽃 2024.03.30

꽃보라동산-벚꽃이 피었습니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꽃보라동산(대구광역시 북구 산격동 1500-60) 대구광역시 북구 8경중 제2경으로 대구시산격청사(구,경북도청) 앞 신천변에 조성된 휴식공간이다. 봄에는 자전거도로와 산책로 주변으로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어 시민들이 즐겨 찾는 벚꽃명소로 손꼽히고 있으며, 특히, 벚꽃길을 따라 “사랑고백 포토존”을 조성해 가족뿐 아니라 연인들이 즐겨 찾는 데이트 명소이다.

대구 2024.03.30

서부해당화 Malus halliana Koehne

서부해당화 Malus halliana Koehne 분류체계 : Plantae > Magnoliophyta(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목련강) > Rosidae(장미아강) > Rosales(장미목) > Rosaceae(장미과) > Malus(사과나무속) > halliana(서부해당화)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활엽 작은 키나무로 높이 3~5m로 자란다. 수피는 회갈색이고, 껍질눈이 있으며, 오래되면 갈라진다. 겨울눈은 달걀 모양이다. 잎은 어긋나는데 가지 끝에서 모여 달리는 것처럼 보인다. 잎몸은 길이 3~8cm, 너비 1.5~3.0cm의 난상 긴 타원형 또는 도란상 긴 타원형이다. 잎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둥글거나 넓은 쐐기형이며, 잎 가장자리에 치아상 잔톱니가 있다. 잎 앞면은 짙은 녹색이고,..

기타/꽃 2024.03.30

거창 수승대(居昌 搜勝臺)와 구연서원(龜淵書院)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거창 수승대 (居昌 搜勝臺. 명승. 경남 거창군 위천면 황산리 890번지) 수승대는 조선시대 선비들이 영남 제일의 동천으로 쳤던 ‘안의삼동(安義三洞)’ 중 하나인 원학동 계곡 한가운데 위치하는 화강암 암반으로 깊고 긴 계곡과 주변 임야와 어우러져 탁월한 자연경관을 보여준다. ‘수승대’ 명칭과 관련하여 퇴계 이황의 개명시와 갈천 임훈의 화답시가 전하고, 수승대 양쪽에 위치하는 요수정과 관수루 등이 잘 남아 있어 요산요수하는 조선시대 유학자들의 산수유람 문화가 결합된 장소적 상징성이 큰 명승지이다.(출처 : 문화재청) 구연서원(龜淵書院)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에 있었던 조선후기 신권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1694년(숙종 20)에 지방유림이 신권(愼權)의 학문과..

경남 2024.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