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포항

‘포항 뇌성산 뇌록산지’ 천연기념물 지정

노촌魯村 2013. 12. 19. 06:18

‘포항 뇌성산 뇌록산지’ 천연기념물 지정

 

문화재청은 경상북도 ‘포항 뇌성산 뇌록산지’를 국가지정문화재인 천연기념물 제547호로 지정하였다.

뇌록(磊綠)은 지질작용에 의해 생성된 일종의 광물자원으로 녹색을 띠고 쉽게 분말로 제작할 수 있어서, 조선시대 건축물의 단청(丹靑)에 사용되어 온 전통 천연안료*이다.

* 「동국여지승람」(1486년) ‘장기현편’ 토산조(土産條)에 ‘뇌록 출뇌성산(磊綠 出磊城山)’, 「인정전영건도감의궤」(1805년)에 뇌록 20두(斗), 「서궐영건도감의궤(1830년)」에 뇌록 500두(斗), 「창경궁영건도감의궤」(1834년)에 뇌록 700두(斗)를 장기현에서 조달할 것을 명한 기록 등이 있음

뇌록을 구성하는 주 광물은 철분이 풍부한 운모류(雲母類) 광물의 일종인 셀라도나이트(celadonite)이다. 현무암 내의 균열을 따라 충진(充塡)된 상태로 나타나고 충진 두께는 대체로 1~3cm 이하이며 수mm 이하의 경우도 있다.

경상북도 포항시 장기면 뇌성산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뇌록 산출지로 한반도 지각 진화 이해에 유용한 단서를 제공하는 지질학적 가치와 조선시대 단청의 바탕칠에 사용되었던 전통안료 공급지로서의 역사문화적 가치가 커 이번에 천연기념물로 지정하게 되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관리단체인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포항 뇌성산 뇌록산지’에 대한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할 계획이다. 

뇌록 발달 모습

 현무암 내 절리를 따라 발달한 뇌록

 현무암 내 절리를 따라 발달한 뇌록

뇌록을 채굴한 갱도

 

포항 뇌성산 뇌록산지 : 천연기념물  제547호.

                                경북 포항시  남구 장기면 학계리 산7-2

뇌록은 지질작용에 의해 생성된 일종의 광물자원으로서 녹색을 띠고 있고 쉽게 분말로 제작할 수 있어서 조선시대 건축물의 단청 등에 사용되어 온 전통 천연안료이다.
포항 장기면 뇌성산은 남한 내 유일한 뇌록 산출지로서 한반도 지각 진화 이해에 유용한 단서를 제공하는 지질학적 가치와 조선시대 궁궐이나 사묘, 성곽의 문루 등 국가 주요시설 단청에 사용되는 전통안료의 공급지로서의 역사 문화적 가치가 크다.

 

(출처: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