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6/11 2

꽃치자(꽃梔子, 학명 : Gardenia jasminoides var. radicans (Thunb.) Makino)

꽃치자(꽃梔子, 학명 : Gardenia jasminoides var. radicans (Thunb.) Makino)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민가 주변이나 밭에 심어 기르는 상록 활엽 떨기나무로 높이 1.5~2.0m 정도이다. 줄기는 모여나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어린가지는 녹색으로 먼지 같은 털이 빽빽하게 난다. 잎은 마주나거나 3개씩 돌려나고, 도란형으로 길이 4.5~7.0cm이다. 잎밑은 쐐기 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잎 양면에 털이 없으며 가죽질로 앞면에 광택이 있다. 꽃은 6~7월에 피는데 흰색으로 가지 끝에 달리며 향기가 강하다. 꽃받침은 모가 지고, 끝이 6~7갈래로 갈라지며, 꽃받침조각은 가늘고 길다. 꽃부리도 6~7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장과, 장타원형이고 세로로 6..

기타/꽃 2023.06.11

문주란(文珠蘭, poison bulb, 학명 : Crinum asiaticum var. japonicum Baker)

20여년 반려식물로 재배한 문주란이 올해도 꽃을 피워 베란다에 향기가 가득합니다. 문주란(文珠蘭, poison bulb, 학명 : Crinum asiaticum var. japonicum Baker) 백합목 수선화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바닷가 모래땅에 자라는 상록성 여러해살이풀이다. 전체가 크며 곧게 서고 표면이 막질로 싸여 있다. 비늘줄기는 둥근 기둥 모양이고, 높이 30~50cm, 지름 3~7cm이며 밑동에서 뿌리가 사방으로 뻗어 있다. 잎은 두껍고, 윤기가 있으며, 넓은 띠 모양, 길이 30~70cm, 폭 4~10cm, 끝이 뾰족하다. 밑부분은 잎집으로 되어 비늘줄기를 둘러싼다. 꽃은 7~9월에 피는데 잎 사이에서 꽃대가 70cm쯤 나오고 꽃줄기에 산형꽃차례로 달리며, 꽃 사이에 줄 모양의 꽃싸..

기타/꽃 2023.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