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5 82

광화문 월대 밑에서 조선 전기 유구 확인- 조선 전기 문화층에서 햇빛 가리는 차일 철제 고정쇠 발견 - 고종 이전 시기의 ‘광화문 앞 공간’ 활용한 물적 증거

문화재청 국립서울문화재연구소(소장 김지연)는 광화문 월대의 복원·정비를 위해 실시한 추가 발굴조사 과정에서 고종년간에 축조된 광화문 월대 하부에서 고종년간보다 앞선 시기의 것으로 보이는 유구의 흔적을 일부 확인하였다. 이번 조사는 2023년 4월 언론공개회를 통해 광화문 월대의 규모와 기초시설, 전체 모습 등 그간 조사가 완료된 성과를 한 차례 공개한 이후에 추가로 실시한 발굴이다. 추가로 발굴한 월대 하부층에 대한 조사 성과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조선시대 전기부터 현재에 이르는 광화문 앞 공간의 퇴적양상과 활용양상을 확인하였다는 점이며, 두 번째는, 고종년간에 월대가 축조되기 이전에도 광화문 앞 공간이 활용되었다는 사실을 조선왕조실록 등의 기록을 통해서만 확인해오다가 이번 발굴조사..

기타/각종정보 2023.05.31

양평 용문사 은행나무(楊平 龍門寺 銀杏나무)

양평 용문사 은행나무(楊平 龍門寺 銀杏나무. 천연기념물. 경기 양평군 용문면 신점리 626-1번지) 은행나무는 살아 있는 화석이라 할 만큼 오래된 나무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중국에서 유교와 불교가 전해질 때 같이 들어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가을 단풍이 매우 아름답고 병충해가 없으며 넓고 짙은 그늘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어 정자나무 또는 가로수로도 많이 심는다. 용문사의 은행나무는 나이가 약 1,100살 정도로 추정되며, 높이 42m, 뿌리부분 둘레 15.2m이다. 우리나라 은행나무 가운데 나이와 높이에 있어서 최고 높은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줄기 아래에 혹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나무는 통일신라 경순왕(재위 927∼935)의 아들인 마의태자가 나라를 잃은 설..

경기도 2023.05.30

싸리나무

싸리(Lespedeza bicolor)는 낙엽이 지는 활엽관목으로, 높이는 1-2m 정도이다. 가지는 곧지 않고 휘며, 잎은 3출겹잎으로 마주나며 잎자루를 가지고 있다. 잎에 달리는 총상화서는 참싸리와는 달리 잎보다 길다. 작은잎은 둥근 달걀 모양으로, 가장자리는 매끈하며 길이는 2-4cm 정도이다. 꽃은 늦여름에 피는데, 홍자색의 작은 나비꽃이 총상꽃차례를 이루면서 달린다. 열매는 협과로 납작한 원형을 하고 있는데, 속에는 1개의 씨가 만들어진다. 주로 산지에 많으며 한국 각지에 널리 분포하고 있다.국외는 일본, 중국 동북부, 우수리지방에 분포하고 있다. 꽃은 7~8월 핀다.(출처 : 위키백과)

기타/꽃 2023.05.30

엉겅퀴(tiger-thistle, 가시나물, 항가새)

엉겅퀴(tiger-thistle, 가시나물, 항가새) 엉겅퀴(thistle)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일본·중국 북동부에 분포하며, 가시나물·항가새라고도 한다. 높이 50-100cm이고 전체에 흰 털과 더불어 거미줄 같은 털이 있다. 뿌리잎은 꽃필 때까지 남아 있고 줄기잎보다 크다. 줄기잎은 피침상 타원형으로 깃처럼 갈라지고 밑은 원대를 감싸며 갈라진 가장자리가 다시 갈라지고 결각상의 톱니와 더불어 가시가 있다 꽃은 6-8월에 피고 자주색에서 적색이다. 총포의 포편은 7-8열로 배열하고 안쪽일수록 길어진다. 열매는 수과이며 관모는 길이 16-19mm이다. 잎이 좁고 녹색이며 가시가 다소 많은 것을 좁은잎엉겅퀴, 가시가 많은 것을 가시엉겅퀴라고 한다. 연한 식물체와 어린순을 나물로 먹고 성..

기타/꽃 2023.05.30

보은 삼년산성 서문지西門址

보은 삼년산성 서문지西門址 삼년산성의 주 출입문으로 추정되는 서문지는 산성 문지門址 중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한다. 성벽이 안쪽으로 휘어 있고 계곡부의 중앙에서 북쪽으로 약간 비낀 지점의 북쪽 경사면에 있어 성 밖에서 문의 위치가 확실하게 드러나 보이지 않는 곳에 있다. 또한 서문지를 중심으로 남북으로 2개의 치성이 배치되어 있어 성문으로 접근하는 적을 쉽게 공격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1980년 보은 지역의 대홍수로 후대 문지 아래층에서 1차 문지루 추정되는 자취가 노출됨에 따라 발굴조사를 실시한 경과 서문은 2단계에 걸쳐 조성되었을 알 수 있었다. 1차 문지는 기둥 홈과 문성주 홈, 문확 홈이 파인 신방석으로 되어 있으며 전체 길이 225cm. 폭 422cm의 규모로 되어 있다. 특히 문지방석..

충북 2023.05.28

컴프리(comfrey, 콤푸레, 감부리甘富利)

컴프리(comfrey, 콤푸레, 감부리甘富利) 컴프리(comfrey)는 지치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유럽 원산으로 사료용으로 사용한다. 컴프리는 밭에서 나는 우유, 채소중의 채소로 불릴 만큼 영양성분이 풍부해 미용, 건강식품으로 최고의 명성을 자랑한다. 높이 60-90cm이다. 전체에 흰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며, 난상 피침형. 뿌리에서 나는 잎에는 잎자루가 있고, 줄기의 윗 잎은 잎몸과 잎자루가 구별되지 않고, 잎이 줄기에 연결되어 줄기에 지느러미가 달린 것같이 보인다. 꽃은 6~7월에 피는데 종 모양이고, 엷은 붉은색이거나 자주색이다. 화축은 1-2회 2개씩 갈라지고, 화서의 끝이 말린다. 화관이 얕게 5갈래로 갈라지고, 수술은 5개이며, 열매는 4개의 소견과로 난형이다. 한방에서는 잎과 뿌리를 감부..

기타/꽃 2023.05.27

보은 법주사 자정국존비(報恩 法住寺 慈淨國尊碑)

보은 법주사 자정국존비(報恩 法住寺 慈淨國尊碑.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속리산 법주사 내에 있는 자정국존의 비이다. 자정국존(1240∼1327)은 국령사·장의사·법주사 등 여러 사찰의 주지를 지냈으며, 도승통이 되기도 하였고, 호는 ‘보명’이다. 비는 길쭉한 직사각형의 모습으로 자연암반을 파내어 비몸을 세운 특이한 형태이다. 비몸 앞면에는 자정국사에 관한 비문을 새겼는데, 아랫부분이 일부 파손되어 있다. 고려 충혜왕 복위 3년(1342)에 세운 것으로, 왕의 명을 받은 이숙기가 비문을 짓고, 전원발이 글씨를 썼다.(출처 : 문화재청) 1980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342년(충혜왕 3) 건립. 비신의 높이 214㎝, 너비 107㎝, 두께 24㎝. 미륵대불상이 있는 법주사 서쪽의 암벽에 끼워져..

충북 2023.05.27

때죽나무(Japanese styrax, 족나무)

때죽나무(Japanese styrax, 족나무) 때죽나무는 진달래목 때죽나무과의 나무이다. 학명은 Styrax japonicus이다. 속명 Styrax는 ‘안식향을 산출한다’는 뜻의 그리스어 ‘Storax’에서 유래되었는데, 실제로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자라는 때죽나무 중에는 줄기에 흠을 내어 흘러나오는 물을 받아 안식향을 얻었던 것이 있다고 한다. 때죽나무라는 이름은 가을에 땅을 향하여 매달리는 수많은 열매의 머리(종자껍질)가 약간 회색으로 반질반질해서 마치 스님이 떼로 몰려있는 것 같은 모습에서 처음에 ‘떼중나무’로 부르다가 때죽나무가 된 것이라는 설이 있다. 한편, 열매 찧은 물로 물고기를 ‘떼’로 ‘죽’여 잡거나 줄기에 때가 많아 검게 보이는 데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다. 또, 옛날에는 열매와 과피를..

기타/꽃 2023.05.27

자란초(Korean bugle, 紫蘭草, 큰잎조개나물)

자란초(Korean bugle, 紫蘭草, 큰잎조개나물) 해발고도 500m 이상 되는 지역의 부식질이 풍부하고 습윤한 반그늘 낙엽수림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으며 줄기는 높이 50cm에 달하고 원줄기에 털이 거의 없다. 잎은 마주나며 아래쪽 잎은 작고 위로 갈수록 커진다. 잎몸은 큰 잎의 경우 길이 17cm, 너비 9cm에 달하며 광타원형이고 끝이 길게 뾰족해지며 앞면과 뒷면 맥 위에 털이 약간 있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와 털이 있으며 아랫부분이 좁아져서 잎자루로 흐른다. 꽃은 6월에 짙은 자주색으로 피는데 총상꽃차례는 길이 3cm 정도이고 원줄기 끝 또는 잎겨드랑이에 밀착한다. 꽃받침통은 길이 2.5mm 정도의 도란형이고 10개의 맥이 있으며 털이 다소 있고 열편은 길이 5m..

기타/꽃 2023.05.27

붉은병꽃나무(Old-fashion weigela, 조선금대화朝鮮金帶花, 조선병꽃나무)

붉은병꽃나무(Old-fashion weigela, 조선금대화朝鮮金帶花, 조선병꽃나무) 붉은병꽃나무(학명: Weigela florida)는 인동과 애기병꽃아과에 속하는 낙엽 관목이다. 한국, 중국, 일본에 자생한다.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높이 1~3m, 새 가지는 녹색 또는 붉은색이 도는 세로줄이 있으며, 2년 된 가지는 갈색 또는 붉은 갈색으로 반들거리고 껍질은 어두운 회색이다. 잎은 마주나며, 잎자루는 길이 1~2 mm, 잎몸은 넓은 타원형으로 길이 2.4~6.2cm, 폭 11~30mm, 밑은 넓은 쐐기 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잎 윗면에 털이 있으며 뒷면 잎맥에 거친 털이 있다. 꽃은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가운데까지 갈라지며, 털이 있다. 꽃부리는 붉은색..

기타/꽃 2023.05.27

영·호남 자원봉사 협력 -2023 달빛동맹-

영·호남 자원봉사 협력 -2023 달빛동맹- 2023년 5월 25일(목)에 대구광역시 산격청사 대강당에서 ‘대구-광주 자원봉사 달빛동맹 교류의 장’ 행사를 개최했다. 대구시자원봉사센터와 광주시자원봉사센터는 90여 명의 양 센터 봉사자들과 함께 자원봉사 달빛동맹행사를 진행했다. 달빛동맹은 대구광역시와 광주광역시가 도시 간 협력을 통해 지역감정을 해소하고 상생하기 위해 2009년에 맺은 교류 협약이다. 대구의 옛 지명인 ‘달구벌’과 광주의 순우리말인 ‘빛고을’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말이다. 초기에 행정과 경제 분야 교류에 집중됐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문화ㆍ예술 등 전 분야로 교류가 확대되고 있다. 대경상록자원봉사단(총단장 하종성)에서는 임영태 단장, 권전탁 단장, 김성호 단장이 참가하였다. 달빛동맹 행사진..

봉사활동 2023.05.25

소래풀(Violet orychophragmus, 보라유채, 제갈채, 제비꽃냉이)

소래풀(Violet orychophragmus, 보라유채, 제갈채, 제비꽃냉이) 중국 원산의 귀화식물이며 덤불숲, 산기슭 등에서 자라는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 풀이다. 줄기는 곧게 자라며 높이 20~50cm, 아래쪽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전체에 털이 없으며 흰 가루로 덮여 있다. 뿌리잎과 줄기 아래쪽 잎은 잎자루가 있으며 깃꼴로 갈라진다. 줄기 위쪽 잎은 좁은 난형으로 갈라지지 않으며, 밑부분은 귀 모양으로 줄기를 감싸고, 가장자리는 잔 톱니 모양, 끝은 뾰족하다. 꽃은 5~6월에 연한 붉은색 또는 보라색으로 피며,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꽃잎은 길이 25~30mm로 꽃받침잎의 2배 길이다. 열매는 각과, 7~8월에 익는데 선형으로 길이 5~11cm, 폭 1.5~3.0mm, 4개의 모서리가 있으며, 끝은 뿔..

기타/꽃 2023.05.25

개양귀비(corn-poppy, 꽃양귀비)

개양귀비(corn-poppy, 꽃양귀비) 개양귀비(-楊貴妃)는 양귀비과에 속하는 식물이다. 꽃양귀비, 우미인초(虞美人草) 등으로도 불린다. 들판에서 흔히 볼 수 있다. 30~80 cm 정도 자라는 두해살이풀로, 보통 붉은색 내지 주황색 꽃이 피지만 흰색 꽃이 피는 것도 있다. 꽃은 3~4장의 단엽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럽에서는 오래전부터 농작물로 재배해 왔으며, 풍년을 상징하는 꽃으로 오랫동안 여겨 왔다. 씨는 빵에 넣어서 먹거나 기름을 짜서 쓰며, 줄기는 채소로, 빨간 꽃잎은 시럽이나 술을 담는 데에 쓴다. 동양의학에서는 복통, 설사 등에 처방한다. 관상용으로는 개양귀비를 개량한 셜리양귀비(Shirley Poppy : 개양귀비P.rhoeas를 개량한 1년생 변종. 꽃은 흰색과 붉은색 또는 흰색과 분홍색..

기타/꽃 2023.05.25

큰금계국(lance-coreopsis)

큰금계국(lance-coreopsis) 북아메리카 원산의 귀화식물이며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던 것이 야생화하여 도로 주변이나 들판의 다소 습한 풀밭에서 흔하게 자라는 높이 30~100cm 정도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잎은 모여나고 줄기잎은 마주난다. 잎몸은 피침형 또는 선형이다. 아랫부분에 있는 줄기잎은 끝이 3갈래로 갈라진다. 열편은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털이 다소 있다. 꽃은 6~8월에 피고 황색이다. 머리모양꽃은 지름 4~6cm이며 긴 꽃자루 끝에 1개씩 달린다. 혀모양꽃은 8개이며 도삼각형 또는 도란형이고 길이 1.3~3cm로서 끝이 깊은 톱니처럼 갈라진다. 관모양꽃은 황색이다. 열매는 수과로 둥글고 길이 2.3~3mm, 8월에 익는데 얇은 날개가 있다. 유사종인 금계국은 한두해살이풀로 재배하며 키와..

기타/꽃 2023.05.24

분홍바늘꽃(fireweed)

분홍바늘꽃(fireweed) 분홍바늘꽃은 바늘꽃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북반구 전역 원산이고, 주로 산이나 들에서 자라며, 한국의 중부 이북에 분포하고 있다. 줄기는 1.7미터 안팎이다. 온몸에 잔털이 있으며, 잎은 피침 모양으로 어긋난다. 꽃은 홍자색으로, 6~8월쯤 되면 줄기나 가지 끝에 큰 총상꽃차례를 이루면서 피는데, 각각의 꽃은 4개의 꽃잎을 가지고 있다. 한편, 씨방에는 흰털이 많이 나 있다. 열매는 9~10월경에 맺고 길이는 8~10cm, 삭과로 가느다란 긴 타원형인데 익으면 4갈래로 벌어지게 된다. 관리법은 직사광을 받지 않는 반그늘의 화단에 심는다. 번식법은 10~11월에 결실하는 종자를 바로 화분에 뿌리고, 이듬해 봄에 새싹이 올라올 때 포기나누기를 한다.(출처 : 위키백과)

기타/꽃 2023.05.24

돌나물(stonecrop, 돈나물)

돌나물(stonecrop, 돈나물) 돌나물은 돌나물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 원산이며 학명은 Sedum sarmentosum이다. 돈나물이라고도 부른다. 뽑아서 아무 데나 버려 두어도 곧 뿌리를 내려 살아날 정도로 번식력이 매우 강하다. 식물 표본을 만들려고 신문지에 넣어 둔 채 한 달이 지나도 새싹을 낼 정도로 건조함에도 잘 견딘다.[1] 산과 들 어디서나 잘 자라며 줄기가 땅에 바짝 붙어서 옆으로 뻗으면서 마디마다 뿌리를 내린다. 잎은 세 장씩 돌려나며 긴 타원 모양이고 도톰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5~6월에 지름 6~10 밀미미터 정도의 노란 꽃이 취산꽃차례로 가득 핀다. 꽃잎은 다섯 장이다. 이른 봄에 김치를 담가 먹거나 어린 순을 나물로 무쳐 먹는다. 흔히 돈나물이라고 한다. 해독..

기타/꽃 2023.05.24

경산 병영유적(慶山 兵營遺蹟)

경산 병영유적(慶山 兵營遺蹟. 사적. 경북 경산시 압량면 압량리 179번지) 김유신이 압량주 군주로 있을 당시 군사 훈련장이었다고 전해오는 유적이다. 압량리, 내리, 선화리, 두룩산 유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야트막한 언덕에 자리잡고 있다. 유적은 서북쪽의 구릉지대에 높은 대를 쌓은 고대식 광장과 동남쪽에는 무덤처럼 흙을 쌓아올려 높은 대를 만든 토축 고대가 연결되어 있다. 고대식 광장은 거의 원형이며 평탄한 넓은 장소를 광장으로 하고있다. 광장은 병사들이 무술을 익히고 심신을 연마하던 장소로 보이며 토축 고대는 장군의 지휘장소로 보인다. 자연구릉상에 흙을 쌓아올려서 마치 성처럼 보이지만 성으로 보기에는 규모가 작으며, 윗면이 평탄한 광장으로 되어있는 것으로 보아 군사훈련장으로 보여진다. 다만, 토성을 훈..

경상북도/경산 2023.05.23

벳지(common-vetch 털갈퀴덩굴, 벨찌, 헤어리베치, 베치, 헤아리벳치)

벳지(학명:Vicia villosa Roth) 북아프리카, 유럽 원산이며 목초용 또는 녹비용으로 재배하던 것이 야생화하여 경작지 주변이나 길가에 자라는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로 귀화식물이다. 줄기는 덩굴지며, 길이 30~70cm, 가지를 치고, 전체에 흰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며, 6~10쌍의 작은잎으로 된 깃꼴겹잎, 끝은 2~3갈래 덩굴손으로 된다. 작은잎은 긴 타원형으로 길이 1.2~3.0cm, 폭 7~10mm, 끝은 둔하거나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턱잎은 2장, 반달 모양으로 길이 5~12mm다. 꽃은 6~7월에 자주색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에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종 모양, 끝이 5갈래로 갈라지며, 갈래조각은 선형, 끝이 뾰족하다. 꽃부리는 나비 모양이다. 열매는 협..

기타/꽃 2023.05.23

펜스테몬

펜스테몬 학명은 Penstemon glaber Pursh이며 꽃말은 은혜이다. 검붉은색의 잎과 줄기는 이국적인 매력을 풍기며 키는 길이가 1m 정도로 자란다. 개화시기는 4~6월이며 꽃색은 적색, 황색, 복숭아색, 청색 등 다채로우며 복합색도 많다. 반상록성이며 노지월동 가능하며 다년초이다. 북아메리카가 고유 서식지인 식물로, 북미에서 매력적인 토종꽃이고 전세계에 약 250종이 분포한다.

기타/꽃 2023.05.22

‘2023 대구 중구 어르신 한마당’ 참여

‘2023 대구 중구 어르신 한마당’ 참여 대구광역시 중구(구청장 류규하)는 2023년 5월 19일(금) 오전 10시부터 활기찬 노년의 모습을 공유하는 소통의 장, 오감만족형 문화의 장이 될 ‘2023 중구 어르신 한마당’ 행사가 열렸다. 대구 중구청이 주최하고 대구 중구 노인복지관(관장 김창규)이 주관하는 이 날 행사는 개회식 후, 즐거운 행사와 체험 그리고 다양한 부대행사가 있었다.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지부장 여환희)와 대경상록자원봉사단(총단장 하종성)은 체험홍보 부수 한 동을 배정받아 ‘양말목 업사이클 행사(차 받침대)’를 하였다. ‘양말목 업사이클 행사(차 받침대)’는 대구지부의 김미례 팀장과 변향희 상담사, 한땀나눔상록봉사단(단장 김양선) 단원들이 주축이 되어 버려지는 양말목으로 ‘차 받침대..

봉사활동 2023.05.19

「4.19혁명기록물」, 「동학농민혁명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역사 담긴 기록물로서의 가치 인정...총 18건의 세계기록유산 보유

2023년 5월 18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216차 유네스코 집행이사회(5.10.~5.24., Executive Board)는 「4.19혁명기록물」, 「동학농민혁명기록물」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UNESCO Memory of the World)으로 등재하기로 최종 결정하였다. 「4.19혁명기록물」, 「동학농민혁명기록물」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역사적 사건에 대한 기록이다. 먼저,「4.19혁명기록물」은 1960년대 봄 대한민국에서 발발한 학생 주도의 민주화 운동에 대한 1,019점의 기록물로, 1960년대 세계 학생운동에 영향을 미친 기록유산으로서 세계사적 중요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동학농민혁명기록물」은 1894년~1895년 조선에서 발발한 동학농민혁명과 관련된 185점의 기록물..

기타/각종정보 2023.05.19

칠곡 송림사 석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漆谷 松林寺 石造阿彌陀如來三尊坐像)

칠곡 송림사 석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漆谷 松林寺 石造阿彌陀如來三尊坐像. 보물. 경북 칠곡군 동명면 송림길 73, 송림사 (구덕리)) 송림사의 천불전에 봉안된 이 삼존상은 아미타여래와 관음·지장보살로 구성된 아미타삼존형식이다. 이 삼존상은 ‘불석(Zeolite, 沸石)’이라고 불리는 돌로 제작되었다. 불석은 경주지역에서 채석되는 연질의 석재로서 목조각을 전문으로 하는 조각승들도 비교적 쉽게 다룰 수 있는 재료였다고 생각된다. 상들의 표현은 재질에서 기인한 탓인지 얼굴이나 신체의 표현에서 다소 딱딱한 느낌을 준다. 이 삼존상에서 특기할 만한 표현은 수인의 형태로 삼존 모두 두 손을 다 같이 손바닥을 밑으로 하고 두 무릎 위에 올려놓았는데, 이러한 수인은 조선후기 불석제 불상에서 많이 보이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

경상북도/칠곡 2023.05.18

칠곡 송림사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漆谷 松林寺 木造釋迦如來三尊坐像)

칠곡 송림사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漆谷 松林寺 木造釋迦如來三尊坐像. 보물. 경북 칠곡군 동명면 송림길 73, 송림사 (구덕리)) 송림사 대웅전 수미단 위에 봉안된 이 삼존상은 석가여래와 문수·보현보살로 구성된 석가삼존형식으로 본존불(277cm)의 높이가 3m에 육박하는 거대한 목조불상이다. 이 삼존상은 규모가 큰 불상임에도 불구하고 신체비례가 적당하고 안정적이며, 당당한 형태미를 보여주고 있다. 본존 석가모니불은 오른손을 무릎 아래로 내리고 왼손은 무릎 위로 올려 구부린 항마촉지인을 결하고 있다. 본존과 거의 흡사한 양식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는 좌·우협시보살상은 양손의 수인의 위치만 달리하여 두 손으로 긴 연꽃줄기를 잡고 있는데, 연꽃줄기는 보관과 함께 후대에 보수된 것으로 추정된다. 송림사 삼존상은 양식..

경상북도/칠곡 2023.05.18

알리움(Onion)

알리움(Onion) 우리가 즐겨먹는 파, 부추 등의 채소가 알리움속 식물에 속하며 우리나라에도 산마늘, 산달래, 참산부추, 두메부추등 13종이 있다. 알리움은 백합과로서 세계적으로 약 300종(어떤 자료에는 700여종) 정도가 북반구의 건조한 평야나 산악지에서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용, 식용 및 관상용으로 사용되는 것 외에 잡초종류도 무척 많다. 알리움류는 뿌리가 구근인 것들이 대부분이지만 근경(根莖 : 줄기뿌리)인 것도 있다. 원예적으로 재배되는 알리움종을 라틴어로 “마늘”이란 의미로 가을에 심는 추식구근이며, 대부분 봄에 개화하여 여름 6~7월경에 구근을 수확한다. 꽃이 피는 시기도 매우 다양해 봄에 피는 것, 여름에 피는 것, 가을에 피는 것들이 있다. 꽃색도 다양한 편으로 분홍, 진분홍,..

기타/꽃 2023.05.18

송엽국(松葉菊, 사철채송화)

송엽국(松葉菊, 사철채송화) 송엽국(松葉菊)은 번행초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남아프리카 원산이다. 이름은 소나무의 잎과 같은 잎이 달리는 국화라는 뜻이며, 흔히 속명인 ‘람프란서스’라고 부른다. 잎이 솔잎처럼 선형이면서 두툼한 다육질이다. 꽃잎은 매끄럽고 윤이 난다.(출처 : 위키백과) 잎은 육질이 두꺼운 원통 모양으로 마주난다. 송엽국속 식물 대부분이 길고 즙이 많은 잎을 가지고 있다. 해가 지면 꽃이 오므라든다.

기타/꽃 2023.05.18

초롱꽃(spotted-bellflower, 자반풍령초)

초롱꽃(Campanula punctata)은 초롱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 원산으로 일본과 동부 시베리아에도 분포한다. 햇볕이 잘 드는 들이나 낮은 산에서 자라며, 꽃이 아름다워 심어 기르기도 한다. 키는 30~100 센티미터 남짓이며, 줄기는 곧게 서며 옆으로 기는 줄기가 함께 난다. 전체에 거친 털이 있다. 뿌리에서 나는 잎은 잎자루가 길며 심장꼴 달걀 모양이며, 줄기에서 나는 잎은 잎자루가 아주 짧거나 없고 삼각꼴 달걀 모양이거나 넓은 바소꼴이다. 어긋나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하고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6~8월에 종 모양으로 핀다. 꽃이 꼭 초롱 모양 고개를 숙이고 있어 이름이 초롱꽃이다. 흰색 꽃도 있고, 연한 자주색 꽃도 있는데, 꽃의 길이는 4~8 센티미터 정도이고 꽃받침은 5개이..

기타/꽃 2023.05.18

인동덩굴(Japanese honeysuckle , 겨우살이덩굴, 눙박나무, 금은화金銀花, 인동초忍冬草)

인동덩굴(Japanese honeysuckle , 겨우살이덩굴, 눙박나무, 금은화金銀花, 인동초忍冬草) 인동덩굴(忍冬-, Lonicera japonica)은 한반도 각처의 산과 들의 양지바른 곳에 흔한 덩굴성 낙엽관목으로 길이 5m이다. "겨우살이덩굴", "금은등"(金銀藤), "금은화"(金銀花), "인동"(忍冬), "인동초"(忍冬草) 등으로도 불린다. 가을 또는 겨울까지 잎이 붙어 있으며, 줄기는 오른쪽으로 감기고, 소지는 적갈색, 털이 있고, 속은 비어 있다. 잎은 마주나며, 긴 난형, 긴 타원형 또는 넓은 피침형,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고, 털이 나 있다. 어린잎은 양 면에 털이 있으나 자라면 없어지고, 뒷면에 약간 남아 있는 것도 있다. 꽃은 처음에는 흰색이나 나중에는 노란색으로 변하고, 잎겨드랑이에..

기타/꽃 2023.05.18

갓바위 주차장 부근 자연보호활동 및 산불예방 캠페인

갓바위 주차장 부근 자연보호활동 및 산불예방 캠페인 일시 : 2023년 5월 18일(목) 11:00 장소 : 갓바위 등산로(팔공산갓바위주차장)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지부장 여환희) 대경상록자원봉사단(총단장 하종성)의 대경상록그린봉사단원(단장 임영태) 17명이 대구 동구 진인동에서 팔공산 갓바위로 올라가는 등산로에서 자연보호 활동을 하였다. ‘갓바위’는 팔공산 관봉冠峰을 흔히 부르는 명칭이다. 팔공산 남쪽 관봉冠峰 정상에 병풍처럼 둘러 쳐진 암벽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팔공산 관봉 석조여래좌상八公山 冠峰 石造如來坐像(보물. 경북 경산시 와촌면 갓바위로81길 176-64, 선본사)이 있다. 관봉 석조여래좌상은 오래전부터 영험한 부처로 알려져 있으며, 누구나 이 불상 앞에서 정성껏 기도하면 한 가지 소원은 꼭 ..

봉사활동 2023.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