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6/14 4

용암이 만들어낸 「연천 재인폭포」 자연유산 ‘명승’ 지정 예고- 현무암 주상절리와 물줄기 등이 조화 이루는 지질학적·경관적 가치 인정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조망할 수 있어 경관적 가치가 높은 자연유산인 「연천 재인폭포」를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 예고한다. 「연천 재인폭포」는 용암이 식으면서 생긴 원형의 검은 현무암 주상절리와 절벽 아래 떨어지는 시원한 물줄기, 협곡을 지나 한탄강으로 이르는 지형이 조화되어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곳이다. 특히 재인폭포라는 명칭은 줄을 타는 광대 재인(才人)과 부인의 사랑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으로 전해져 흥미를 자아낸다. * 재인(才人): 재주가 있는 사람. 고려·조선시대에 재주를 넘는 등 광대 일을 하던 사람 재인폭포는 빼어난 경관 뿐만 아니라 신생대에 용암이 굳어져 생성된 현무암이 침식되어 만들어진 주상절리, 하식애(河蝕崖) 등 다양한 지질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는 학..

기타/각종정보 2023.06.14

일일초(日日草, 매일초, 장춘화, Madagacar periwinkle, 사시초四時草, 학명 : Vinca rosea L.)

일일초(日日草, 매일초, 장춘화, Madagacar periwinkle, 사시초四時草, 학명 : Vinca rosea L.) 서인도 원산이며 화단에 관상용으로 식재하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30~70cm, 가지를 치고, 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며, 잎자루가 있다. 잎몸은 도란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길이 5~8cm, 폭 2.0~3.5cm, 끝은 둔하거나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6~9월에 흰색, 자주색 등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 1~2개씩 달린다.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진다. 꽃부리 통부는 길이 2.0~2.5cm, 가늘다. 꽃부리 갈래는 5개, 서로 겹쳐 돌려붙으며, 넓은 도란형으로 끝이 짧게 뾰족해진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다. 열매는 골돌, 길이 1.5~2.5cm, ..

기타/꽃 2023.06.14

사철베고니아

사철베고니아 학명이명 : Begonia evansiana Andrews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Violales 제비꽃목 > Begoniaceae 베고니아과 > Begonia 베고니아속 브라질 원산이며 화단, 정원, 공원 등에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 자라며, 높이 15~45cm, 밑에서 가지를 치고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있다. 잎몸은 찌그러진 난형 또는 타원형으로 길이 5~10cm,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붉은색으로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잎 양면에 돌기가 있고 윤이 나며 햇빛을 받으면 적자색으로 변한다. 꽃은 4~10월에 암수한포기로 피며, 연한 붉은색, 흰색 등 다양하고, 잎겨드랑이에 2~1..

기타/꽃 2023.06.14

나비바늘꽃(학명:Gaura lindheimeri Engelm. & Gray, 국명이명:가우라)

나비바늘꽃(학명:Gaura lindheimeri Engelm. & Gray, 국명이명:가우라) 미국 원산의 여러해살이풀로서 관상용으로 정원이나 도로변에 많이 심는다. 키는 50~150cm까지 자라고 땅속줄기에서 가지가 많이 나온다. 줄기는 가늘고 늘어지며 짧은 털로 덮여 있다. 잎은 가늘고 길이 1~9cm, 너비 1~13mm이며 가장자리에 낮은 톱니가 있다. 꽃차례의 길이는 어른 팔 길이만큼 길어지고, 꽃은 분홍색이나 흰색, 그 중간색으로 다양하고 지름은 동전만하다. 꽃잎은 길이 10~15mm이다. 수술은 길고 가늘게 밖으로 나온다. 꽃이 피는 아침에는 흰색이다가 저녁에는 분홍색으로 변한다. 재배품종으로 많이 개량되었으며 다양한 꽃 색이 있다. 국명 ‘가우라’는 라틴어 속명 발음을 그대로 본뜬 것이다.(..

기타/꽃 2023.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