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4/04 8

국립문화재연구원, 「양양 선림원지 금동보살입상 보존처리」 책자 발간 - 2015년 발굴 이후 5년(2016~2020)에 걸친 과학적 보존처리와 디지털 복원 성과 수록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재보존과학센터(센터장 정소영, 이하 센터)는 2015년 10월 강원도 양양 선림원지에서 출토된 금동보살입상을 과학적으로 보존처리하고, 디지털 기술로 원형 사진(이미지)을 복원한 과정을 담은 「양양 선림원지 금동보살입상 보존처리」를 발간하였다. 책자에는 금동보살입상의 출토 당시 현황과 미술사적 의의를 비롯해 성분분석, 방사선 비파괴 조사와 과학적 보존처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결과를 수록하였다. 또한 3차원 입력(3D 스캐닝)과 X선 컴퓨터단층촬영(CT) 자료를 융합한 가상의 디지털 복원 결과도 담겨 있다. * 3D 스캐닝(3D Scanning) : 전문 장비를 이용하여 물체의 3차원 형태를 디지털 정보로 측정하는 방법 선림원지 금동보살입상은 출토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역..

기타/각종정보 2023.04.04

순천 선암사 동·서 삼층석탑(順天 仙巖寺 東·西 三層石塔)

순천 선암사 동·서 삼층석탑(順天 仙巖寺 東·西 三層石塔. 보물. 전남 순천시 승주읍 선암사길 450 (죽학리) / (지번)전남 순천시 승주읍 죽학리 802) 선암사는 신라의 아도화상이 개창하여 비로암이라고 하였다고 하나 헌강왕 때에 도선(道詵)이 창건하여 선암사라고 하였다는 설이 더 믿을 만하다. 절 서쪽에 높이가 10여 장(丈)이나 되고 면이 평평한 큰 돌이 있는데, 사람들은 옛 선인이 바둑을 두던 곳이라고 하여, 이 때문에 ‘선암(仙岩)’이라는 절이름이 생겼다고도 한다. 절 안의 승선교를 지나 마당에 들어서면 대웅전 앞에 좌우로 3층석탑 2기가 서있다. 2단으로 이루어진 기단(基壇) 위에 3층의 탑신(塔身)을 올린 형태이다. 규모와 수법이 서로 같아서 같은 사람의 솜씨로 동시에 세워진 것임을 알 수..

전남 2023.04.04

순천 선암사 일주문(順天 仙巖寺 一柱門)

순천 선암사 일주문(順天 仙巖寺 一柱門. 보물.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죽학리 802 선암사) 「순천 선암사 일주문」이 위치한 선암사는 통일신라시대 도선국사가 창건했다는 설과 신라시대 아도화상이 창건했다는 설이 있다. 조계문으로도 불리는 일주문에 대한 기록은 1540년 중창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현 일주문 앞쪽에는 ‘조계산선암사(曹溪山仙巖寺)’라는 현판이 뒤쪽에는 ‘고청량산해천사(古淸涼山海川寺)’ 현판이 걸려있다. * 1759년 화재 이후 선암사에서 해천사로 이름을 바꾸었다가 1823년 다시 선암사로 바꾼 것으로 보인다. 선암사 일주문은 단칸 맞배지붕과 주상포, 주간포의 다포식 공포로 되어있다. 축부(軸部/ 기둥 부분)는 양팔보(기둥과 창방으로 단순하게 구성된 T자형) 형식으로 되어있으며, 창방(기둥머리..

전남 2023.04.04

거리미화 봉사 활동 -‘자원봉사의 달 4월’을 맞이하여 5개 봉사단체 연합 활동-

거리미화 봉사 활동 - ‘자원봉사의 달 4월’을 맞이하여 5개 봉사단체 연합 활동 -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황서종) 대구지부(지부장 여환희)와 대경상록손사랑봉사단(단장 전재욱)은 대구광역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정연욱)에서 ‘자원봉사의 달 4월’을 맞이하여 5개 봉사단이(대경상록봉사단, 대구시여성회관, 동부여성문화회관, 대구사랑여성봉사단, 행복나눔봉사단) 합동하여 실시하는 ‘거리 환경 미화 봉사’에 참여하였다. 대구지부와 대경상록손사랑봉사단은 21명이 참가하였다. 이날 행사는 먼저 5개 봉사단이 모여 ‘자원봉사의 달 4월’ 기념행사를 갖은 후, 각 봉사단 대표가 2023년도 봉사활동 구호를 외치고, 기념 촬영, 봉사 도구 배부를 받고 봉사 활동에 들어갔다. ‘거리 환경 미화 봉사’는 2023년 4월 4일(화..

봉사활동 2023.04.04

선암사삼인당(仙岩寺三印塘)

선암사삼인당(仙岩寺三印塘. 전라남도 기념물. 전남 순천시 승주읍 선암사길 450 (죽학리)) 삼인당은 긴 알모양의 연못 안에 섬이 있는 독특한 양식으로 선암사 기록에 의하면 신라 경문왕 2년(862)에 도선국사가 만든 것이라고 한다. 삼인이란 *제행무상인(諸行無常印), **제법무아인(諸法無我印), ***열반적정인(涅槃寂靜印)의 삼법인을 뜻하는 것으로 불교의 중심사상을 나타낸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독특한 이름과 모양을 가진 연못은 선암사에서만 볼 수 있다.(출처 : 문화재청) 인(印)이란 인신(印信)·표장(標章)의 뜻으로 일정불변하는 진리를 가리키는 표지(개념적 특성 = 개념적인 특별할 성질)이다. * 제행무상인(諸行無常印):온갖 물(物)·심(心)의 현상은 모두 생멸변화(生滅變化)하는 것인데도 사람..

전남 2023.04.04

순천 선암사 승선교(順天 仙巖寺 昇仙橋)

순천 선암사 승선교 (順天 仙巖寺 昇仙橋. 보물. 전남 순천시 승주읍 죽학리 48-1번지 선암사) 선암사의 부도(浮屠)를 지나 경내에 이르면 시냇물을 건너야 되는데 그 건널목에 놓인 다리가 승선교이다. 시냇물의 너비가 넓은 편이라서 다리의 규모도 큰 편인데, 커다란 무지개 모양으로 아름답게 놓여있다. 기단부(基壇部)는 자연 암반이 깔려 있어 홍수에도 다리가 급류에 휩쓸릴 염려가 없는 견고한 자연 기초를 이루고 있다. 다리의 아래부분부터는 길게 다듬은 돌을 연결하여 무지개 모양의 홍예(虹霓)를 쌓았으며, 그 짜임새가 정교하여 밑에서 올려다보면 부드럽게 조각된 둥근 천장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홍예를 중심으로 양쪽 시냇가와의 사이는 자연석을 쌓아 석벽을 이루고 그 윗부분에도 돌을 쌓았는데, 모두 주변의 ..

전남 2023.04.04

옥매玉梅

옥매玉梅 옥매(玉梅)는 장미과의 잎 지는 넓은잎 떨기나무이다. 백매라고도 부르며, 원산지는 중국이다. 키는 1미터쯤 된다. 줄기는 여러 대가 모여 잔가지는 반짝이며 적갈색이다. 잎은 어긋나며 바소꼴이거나 긴 타원형이고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다. 길이는 5~9센티미터쯤 되며 끝이 뾰족하다. 꽃은 4~5월에 잎보다 먼저 피거나 잎이 돋을 때 꽃도 함께 핀다. 가지마다 흰색 겹꽃이 촘촘하게 달려 나무 전체가 꽃으로 뒤덮인 것처럼 보인다. 열매는 핵과로 지름 1~1.2센티미터가량 된다.(출처 : 위키백과)

기타/꽃 2023.04.04

박태기나무(밥태기꽃나무, 칼집나무, 구슬꽃나무, 자형紫荊. 학명 Cercis chinensis Bunge)

박태기나무(밥태기꽃나무, 칼집나무, 구슬꽃나무, 자형紫荊. 학명 Cercis chinensis Bunge) 이른 봄 잎이 돋아나기 전에 작고 붉은 분홍색 꽃이 가지마다 수북하게 달리며, 겨울에 잎이 지는 떨기나무다. 키는 3~5m쯤 되며 밑부분에서 줄기가 여러 갈래로 갈라져서 포기를 이룬다. 잎은 어긋나며 둥근 심장꼴로 두껍고 윤기가 난다. 보통 콩과식물은 10개의 수술 중 9개는 기부(基部)가 통모양으로 붙어 있고 1개만 떨어지나 박태기나무는 모두 기부에서 떨어진다. 추위에도 잘 견디고 햇빛을 좋아하며, 특히 콩과 식물이기 때문에 땅이 비옥하지 않는 곳에서도 뿌리로부터 질소를 고정하여 잘 살아갈 수 있다. 중국 원산으로 한국에서는 300년쯤 전부터 심어 길렀다. 공원이나 집 뜰에 심거나 울타리로 가꾸기..

기타/꽃 2023.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