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5/09 3

보은 법주사 삼성각(報恩 法住寺 三聖閣)

보은 법주사 삼성각(報恩 法住寺 三聖閣) 삼성각에는 칠성七星, 나반존자那畔尊者, 산신山神을 모신 곳이다. 삼성각은 불교가 수용되는 과정에서 토착신앙 또는 민간신앙과 융합하여 빚어진 변용이다. 보은 법주사 삼성각三聖閣은 정면 3칸·측면 2칸의 팔작지붕 건물이다. 삼성각은 산신의 역할을 강조하며 대개 사찰의 가장자리에 들어서지만 법주사의 경우 대웅보전 왼쪽·명부전 오른쪽에 있다. 내부에는 북두칠성을 상징하는 칠성여래, 북극성에 해당하는 치성광여래, 일광·월광보살 등을 그린 칠성탱화, 천태산에서 홀로 수행하는 독성을 그린 독성탱화, 호랑이를 타고 앉은 산신을 그린 산신탱화이 있다. 이 불화들은 모두 1991년에 조성된 것이다. 법주사 삼성각 내부에는 북두칠성을 상징하는 칠성여래, 북극성에 해당하는 치성광여래,..

충북 2023.05.09

법주사 괘불탱(法住寺 掛佛幀)

법주사 괘불탱(法住寺 掛佛幀. 보물.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법주사로 405, 법주사 (사내리)) 괘불이란 야외에서 큰 법회나 의식을 열 때 쓰이는 대형불화를 말하며, 이 불화는 보살 형태의 단독상을 화면 전체에 꽉 차게 그려 넣은 것이다. 보살상은 양 손으로 꽃가지를 받치고 서 있는 모습으로 상체를 크게 묘사한 반면 하체는 짧게 나타냈다. 머리에는 산(山) 모양의 화려한 장식이 달린 보관(寶冠)을 쓰고 있으며 네모진 얼굴을 하고 있다. 양쪽 어깨를 감싼 옷은 다양한 무늬로 장식되어 있고, 광배(光背)는 머리 광배와 몸광배를 구분하여 큼직하게 그렸다. 몸광배 안에는 꽃무늬, 구름무늬 등을 그려 공간을 채우고 있는데 옷의 화려한 무늬들과 어우러져 부처님 세계의 정경을 보는 것처럼 느껴진다. 광배 위쪽으로는 ..

충북 2023.05.09

보은 법주사 마애여래의좌상(報恩 法住寺 磨崖如來倚坐像)

보은 법주사 마애여래의좌상(報恩 法住寺 磨崖如來倚坐像. 보물.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법주사로 379 (사내리)) 법주사는 진흥왕 14년(553)에 의신조사가 창건하였고, 그 뒤 혜공왕 12년(776년)에 진표가 새롭게 고쳐 지었으며 그 뒤로 진표의 제자들에 의하여 미륵신앙의 중심도량이 되었다. 법주사 경내에 있는 마애여래의상은 높이가 약 6m나 되는 큼직한 바위에 돋을새김으로 조각되어 있다. 보기 드물게 의자倚子에 앉아 있는 모습으로 옆 바위에 조각된 지장보살과 함께 법주사의 성격을 알려주는 미륵불이다. 불상의 머리는 바위에 새긴 것들에서는 보기 드물게 작은 소라 모양의 머리칼을 촘촘하게 새겼다. 둥글고 온화한 얼굴에는 크고 긴 코와 둥근 눈썹, 뚜렷한 눈두덩과 함께 두꺼운 입술이 잘 표현되어 묘한 미소..

충북 2023.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