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5/17 7

패랭이꽃(Dianthus sinensis, 석죽화石竹花, 남천축초南天竺草, 꽃패랭이, 참대풀이, 지여죽 枝如竹)

패랭이꽃(Dianthus sinensis, 석죽화石竹花, 남천축초南天竺草, 꽃패랭이, 참대풀이, 지여죽 枝如竹) 패랭이꽃(Dianthus chinensis)은 석죽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 각지에 널리 분포해 있는 풀로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한자어로 구맥(瞿麥)이라고 하며, 이명으로는 석죽화(石竹花)·거구맥(巨句麥)·대란(大蘭)·산구맥(山瞿麥)·남천축초(南天竺草)·죽절초(竹節草) 등이 있다. 높이가 30cm에 달하고 한 뿌리에서 여러 줄기가 나와 곧추 자라며 전체에 분백색(粉白色)이 돈다. 잎은 마주나고 선형 또는 피침형으로서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서로 합쳐져서 짧게 통처럼 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6-8월에 피며 윗부분에서 약간의 가지가 갈라지고 그 끝에서 꽃이 1개씩 핀다. 꽃잎..

기타/꽃 2023.05.17

가자니아(태양국, 학명 Gazania rigens (L.) Gaertn, 영문명 Gazania)

가자니아(태양국, 학명 Gazania rigens (L.) Gaertn, 영문명 Gazania)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훈장국화라고도 한다. 키는 15∼20㎝. 잎은 혁질(革質)이고 주걱 모양이며 뒷면에는 흰털이 빽빽이 나 있다. 꽃은 초여름과 늦가을 줄기 끝에 두상화(頭狀花)로 핀다. 두상화의 중심부는 통상화(筒狀花), 주변부는 설상화(舌狀花)이며, 설상화의 밑부분에는 아름다운 무늬가 있다. 꽃의 빛깔은 황·백·적색 등으로 잘 변화하며 낮 동안에는 피고 저녁에는 오므라든다. 습기가 많은 더위와 추위에는 약하다. 실생(實生)에서는 꽃의 빛깔이 변하므로, 번식은 4∼5월에 3싹을 1포기로 포기나누기를 한다. 요즈음 흔히 보는 가자니아는 수종(數種)의 원종(原種)을 교배하여 개량한 것으로 꽃이 크다...

기타/꽃 2023.05.17

피라칸사스 (파라칸다,파라칸타)

피라칸사스 (파라칸다,파라칸타) 중국 양쯔강 이남 원산이며 관상용, 조경용, 울타리용 등으로 민가 주변에 심어 기르는 상록 떨기나무 또는 작은큰키나무로 높이 1~4m이다. 줄기는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엉키고, 가시가 있다. 잎자루는 없거나 1~3mm이다. 잎은 어긋나며, 선상 타원형으로 길이 1.5~5.0cm, 폭 0.4~0.8cm,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두껍다. 잎 뒷면은 털이 많아서 흰빛이 돈다. 꽃자루는 짧고, 털이 난다. 꽃은 5~6월에 위쪽 잎겨드랑이에서 산방꽃차례로 피며 지름 3~5mm, 흰색 또는 노란빛이 도는 흰색이다.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고, 조각은 넓은 삼각형이다. 꽃잎은 5장, 도란형, 끝이 오목하게 들어가기도 한다. 암술은 5개다. 열매는 이과이며, 둥글납작하고, 지름 5~6mm..

기타/꽃 2023.05.17

마거리트(Marguerite. 마가렛)

마거리트(Marguerite. 마가렛) 마거리트는 국화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이다. 키는 1m쯤 자라며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한다. 겨울부터 이듬해 봄에 걸쳐 꽃줄기가 나와 끝에 1개씩 꽃이 핀다. 꽃은 흰색이나 노란색이다. 잎은 어긋맞게 나며 끝이 뾰족하다. 진한 녹색 잎과 흰 꽃의 조화가 아름다워 화단 등에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원산지는 아프리카 카나리아 제도이며 학명은 Chrysanthemum frutescens L.이다. 줄기와 잎이 쑥갓 같아서 ‘나무쑥갓’이라고도‘한다.

기타/꽃 2023.05.17

천인국(天人菊, Firewheel)

천인국(天人菊, Firewheel) 국화과 천인국속의 한해살이풀이다. 멕시코 북부, 미국 남부, 미국 중부가 원산지이다. 여러해살이풀이지만 1년 동안 꽃이 피기 때문에 한해살이풀로 분류되기도 한다. 높이는 60cm 정도이며 초여름부터 가을까지 태양을 연상시키는 노란색과 붉은색 꽃이 지름 6 ~ 8cm 정도의 꽃이 핀다. 강한 내성을 갖고 있는데 겨울에는 지상에서 꽃이 시들고 뿌리 부분만 월동하며 봄에 다시 꽃이 핀다. 여름 더위에 강한 편이며 토양의 성질을 가리지 않고 성장한다.(출처 : 위키백과)

기타/꽃 2023.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