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5/18 8

칠곡 송림사 석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漆谷 松林寺 石造阿彌陀如來三尊坐像)

칠곡 송림사 석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漆谷 松林寺 石造阿彌陀如來三尊坐像. 보물. 경북 칠곡군 동명면 송림길 73, 송림사 (구덕리)) 송림사의 천불전에 봉안된 이 삼존상은 아미타여래와 관음·지장보살로 구성된 아미타삼존형식이다. 이 삼존상은 ‘불석(Zeolite, 沸石)’이라고 불리는 돌로 제작되었다. 불석은 경주지역에서 채석되는 연질의 석재로서 목조각을 전문으로 하는 조각승들도 비교적 쉽게 다룰 수 있는 재료였다고 생각된다. 상들의 표현은 재질에서 기인한 탓인지 얼굴이나 신체의 표현에서 다소 딱딱한 느낌을 준다. 이 삼존상에서 특기할 만한 표현은 수인의 형태로 삼존 모두 두 손을 다 같이 손바닥을 밑으로 하고 두 무릎 위에 올려놓았는데, 이러한 수인은 조선후기 불석제 불상에서 많이 보이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

경상북도/칠곡 2023.05.18

칠곡 송림사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漆谷 松林寺 木造釋迦如來三尊坐像)

칠곡 송림사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漆谷 松林寺 木造釋迦如來三尊坐像. 보물. 경북 칠곡군 동명면 송림길 73, 송림사 (구덕리)) 송림사 대웅전 수미단 위에 봉안된 이 삼존상은 석가여래와 문수·보현보살로 구성된 석가삼존형식으로 본존불(277cm)의 높이가 3m에 육박하는 거대한 목조불상이다. 이 삼존상은 규모가 큰 불상임에도 불구하고 신체비례가 적당하고 안정적이며, 당당한 형태미를 보여주고 있다. 본존 석가모니불은 오른손을 무릎 아래로 내리고 왼손은 무릎 위로 올려 구부린 항마촉지인을 결하고 있다. 본존과 거의 흡사한 양식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는 좌·우협시보살상은 양손의 수인의 위치만 달리하여 두 손으로 긴 연꽃줄기를 잡고 있는데, 연꽃줄기는 보관과 함께 후대에 보수된 것으로 추정된다. 송림사 삼존상은 양식..

경상북도/칠곡 2023.05.18

알리움(Onion)

알리움(Onion) 우리가 즐겨먹는 파, 부추 등의 채소가 알리움속 식물에 속하며 우리나라에도 산마늘, 산달래, 참산부추, 두메부추등 13종이 있다. 알리움은 백합과로서 세계적으로 약 300종(어떤 자료에는 700여종) 정도가 북반구의 건조한 평야나 산악지에서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용, 식용 및 관상용으로 사용되는 것 외에 잡초종류도 무척 많다. 알리움류는 뿌리가 구근인 것들이 대부분이지만 근경(根莖 : 줄기뿌리)인 것도 있다. 원예적으로 재배되는 알리움종을 라틴어로 “마늘”이란 의미로 가을에 심는 추식구근이며, 대부분 봄에 개화하여 여름 6~7월경에 구근을 수확한다. 꽃이 피는 시기도 매우 다양해 봄에 피는 것, 여름에 피는 것, 가을에 피는 것들이 있다. 꽃색도 다양한 편으로 분홍, 진분홍,..

기타/꽃 2023.05.18

송엽국(松葉菊, 사철채송화)

송엽국(松葉菊, 사철채송화) 송엽국(松葉菊)은 번행초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남아프리카 원산이다. 이름은 소나무의 잎과 같은 잎이 달리는 국화라는 뜻이며, 흔히 속명인 ‘람프란서스’라고 부른다. 잎이 솔잎처럼 선형이면서 두툼한 다육질이다. 꽃잎은 매끄럽고 윤이 난다.(출처 : 위키백과) 잎은 육질이 두꺼운 원통 모양으로 마주난다. 송엽국속 식물 대부분이 길고 즙이 많은 잎을 가지고 있다. 해가 지면 꽃이 오므라든다.

기타/꽃 2023.05.18

초롱꽃(spotted-bellflower, 자반풍령초)

초롱꽃(Campanula punctata)은 초롱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 원산으로 일본과 동부 시베리아에도 분포한다. 햇볕이 잘 드는 들이나 낮은 산에서 자라며, 꽃이 아름다워 심어 기르기도 한다. 키는 30~100 센티미터 남짓이며, 줄기는 곧게 서며 옆으로 기는 줄기가 함께 난다. 전체에 거친 털이 있다. 뿌리에서 나는 잎은 잎자루가 길며 심장꼴 달걀 모양이며, 줄기에서 나는 잎은 잎자루가 아주 짧거나 없고 삼각꼴 달걀 모양이거나 넓은 바소꼴이다. 어긋나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하고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6~8월에 종 모양으로 핀다. 꽃이 꼭 초롱 모양 고개를 숙이고 있어 이름이 초롱꽃이다. 흰색 꽃도 있고, 연한 자주색 꽃도 있는데, 꽃의 길이는 4~8 센티미터 정도이고 꽃받침은 5개이..

기타/꽃 2023.05.18

인동덩굴(Japanese honeysuckle , 겨우살이덩굴, 눙박나무, 금은화金銀花, 인동초忍冬草)

인동덩굴(Japanese honeysuckle , 겨우살이덩굴, 눙박나무, 금은화金銀花, 인동초忍冬草) 인동덩굴(忍冬-, Lonicera japonica)은 한반도 각처의 산과 들의 양지바른 곳에 흔한 덩굴성 낙엽관목으로 길이 5m이다. "겨우살이덩굴", "금은등"(金銀藤), "금은화"(金銀花), "인동"(忍冬), "인동초"(忍冬草) 등으로도 불린다. 가을 또는 겨울까지 잎이 붙어 있으며, 줄기는 오른쪽으로 감기고, 소지는 적갈색, 털이 있고, 속은 비어 있다. 잎은 마주나며, 긴 난형, 긴 타원형 또는 넓은 피침형,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고, 털이 나 있다. 어린잎은 양 면에 털이 있으나 자라면 없어지고, 뒷면에 약간 남아 있는 것도 있다. 꽃은 처음에는 흰색이나 나중에는 노란색으로 변하고, 잎겨드랑이에..

기타/꽃 2023.05.18

갓바위 주차장 부근 자연보호활동 및 산불예방 캠페인

갓바위 주차장 부근 자연보호활동 및 산불예방 캠페인 일시 : 2023년 5월 18일(목) 11:00 장소 : 갓바위 등산로(팔공산갓바위주차장)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지부장 여환희) 대경상록자원봉사단(총단장 하종성)의 대경상록그린봉사단원(단장 임영태) 17명이 대구 동구 진인동에서 팔공산 갓바위로 올라가는 등산로에서 자연보호 활동을 하였다. ‘갓바위’는 팔공산 관봉冠峰을 흔히 부르는 명칭이다. 팔공산 남쪽 관봉冠峰 정상에 병풍처럼 둘러 쳐진 암벽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팔공산 관봉 석조여래좌상八公山 冠峰 石造如來坐像(보물. 경북 경산시 와촌면 갓바위로81길 176-64, 선본사)이 있다. 관봉 석조여래좌상은 오래전부터 영험한 부처로 알려져 있으며, 누구나 이 불상 앞에서 정성껏 기도하면 한 가지 소원은 꼭 ..

봉사활동 2023.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