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5/24 3

큰금계국(lance-coreopsis)

큰금계국(lance-coreopsis) 북아메리카 원산의 귀화식물이며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던 것이 야생화하여 도로 주변이나 들판의 다소 습한 풀밭에서 흔하게 자라는 높이 30~100cm 정도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잎은 모여나고 줄기잎은 마주난다. 잎몸은 피침형 또는 선형이다. 아랫부분에 있는 줄기잎은 끝이 3갈래로 갈라진다. 열편은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털이 다소 있다. 꽃은 6~8월에 피고 황색이다. 머리모양꽃은 지름 4~6cm이며 긴 꽃자루 끝에 1개씩 달린다. 혀모양꽃은 8개이며 도삼각형 또는 도란형이고 길이 1.3~3cm로서 끝이 깊은 톱니처럼 갈라진다. 관모양꽃은 황색이다. 열매는 수과로 둥글고 길이 2.3~3mm, 8월에 익는데 얇은 날개가 있다. 유사종인 금계국은 한두해살이풀로 재배하며 키와..

기타/꽃 2023.05.24

분홍바늘꽃(fireweed)

분홍바늘꽃(fireweed) 분홍바늘꽃은 바늘꽃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북반구 전역 원산이고, 주로 산이나 들에서 자라며, 한국의 중부 이북에 분포하고 있다. 줄기는 1.7미터 안팎이다. 온몸에 잔털이 있으며, 잎은 피침 모양으로 어긋난다. 꽃은 홍자색으로, 6~8월쯤 되면 줄기나 가지 끝에 큰 총상꽃차례를 이루면서 피는데, 각각의 꽃은 4개의 꽃잎을 가지고 있다. 한편, 씨방에는 흰털이 많이 나 있다. 열매는 9~10월경에 맺고 길이는 8~10cm, 삭과로 가느다란 긴 타원형인데 익으면 4갈래로 벌어지게 된다. 관리법은 직사광을 받지 않는 반그늘의 화단에 심는다. 번식법은 10~11월에 결실하는 종자를 바로 화분에 뿌리고, 이듬해 봄에 새싹이 올라올 때 포기나누기를 한다.(출처 : 위키백과)

기타/꽃 2023.05.24

돌나물(stonecrop, 돈나물)

돌나물(stonecrop, 돈나물) 돌나물은 돌나물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 원산이며 학명은 Sedum sarmentosum이다. 돈나물이라고도 부른다. 뽑아서 아무 데나 버려 두어도 곧 뿌리를 내려 살아날 정도로 번식력이 매우 강하다. 식물 표본을 만들려고 신문지에 넣어 둔 채 한 달이 지나도 새싹을 낼 정도로 건조함에도 잘 견딘다.[1] 산과 들 어디서나 잘 자라며 줄기가 땅에 바짝 붙어서 옆으로 뻗으면서 마디마다 뿌리를 내린다. 잎은 세 장씩 돌려나며 긴 타원 모양이고 도톰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5~6월에 지름 6~10 밀미미터 정도의 노란 꽃이 취산꽃차례로 가득 핀다. 꽃잎은 다섯 장이다. 이른 봄에 김치를 담가 먹거나 어린 순을 나물로 무쳐 먹는다. 흔히 돈나물이라고 한다. 해독..

기타/꽃 2023.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