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5/27 5

컴프리(comfrey, 콤푸레, 감부리甘富利)

컴프리(comfrey, 콤푸레, 감부리甘富利) 컴프리(comfrey)는 지치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유럽 원산으로 사료용으로 사용한다. 컴프리는 밭에서 나는 우유, 채소중의 채소로 불릴 만큼 영양성분이 풍부해 미용, 건강식품으로 최고의 명성을 자랑한다. 높이 60-90cm이다. 전체에 흰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며, 난상 피침형. 뿌리에서 나는 잎에는 잎자루가 있고, 줄기의 윗 잎은 잎몸과 잎자루가 구별되지 않고, 잎이 줄기에 연결되어 줄기에 지느러미가 달린 것같이 보인다. 꽃은 6~7월에 피는데 종 모양이고, 엷은 붉은색이거나 자주색이다. 화축은 1-2회 2개씩 갈라지고, 화서의 끝이 말린다. 화관이 얕게 5갈래로 갈라지고, 수술은 5개이며, 열매는 4개의 소견과로 난형이다. 한방에서는 잎과 뿌리를 감부..

기타/꽃 2023.05.27

보은 법주사 자정국존비(報恩 法住寺 慈淨國尊碑)

보은 법주사 자정국존비(報恩 法住寺 慈淨國尊碑.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속리산 법주사 내에 있는 자정국존의 비이다. 자정국존(1240∼1327)은 국령사·장의사·법주사 등 여러 사찰의 주지를 지냈으며, 도승통이 되기도 하였고, 호는 ‘보명’이다. 비는 길쭉한 직사각형의 모습으로 자연암반을 파내어 비몸을 세운 특이한 형태이다. 비몸 앞면에는 자정국사에 관한 비문을 새겼는데, 아랫부분이 일부 파손되어 있다. 고려 충혜왕 복위 3년(1342)에 세운 것으로, 왕의 명을 받은 이숙기가 비문을 짓고, 전원발이 글씨를 썼다.(출처 : 문화재청) 1980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342년(충혜왕 3) 건립. 비신의 높이 214㎝, 너비 107㎝, 두께 24㎝. 미륵대불상이 있는 법주사 서쪽의 암벽에 끼워져..

충북 2023.05.27

때죽나무(Japanese styrax, 족나무)

때죽나무(Japanese styrax, 족나무) 때죽나무는 진달래목 때죽나무과의 나무이다. 학명은 Styrax japonicus이다. 속명 Styrax는 ‘안식향을 산출한다’는 뜻의 그리스어 ‘Storax’에서 유래되었는데, 실제로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자라는 때죽나무 중에는 줄기에 흠을 내어 흘러나오는 물을 받아 안식향을 얻었던 것이 있다고 한다. 때죽나무라는 이름은 가을에 땅을 향하여 매달리는 수많은 열매의 머리(종자껍질)가 약간 회색으로 반질반질해서 마치 스님이 떼로 몰려있는 것 같은 모습에서 처음에 ‘떼중나무’로 부르다가 때죽나무가 된 것이라는 설이 있다. 한편, 열매 찧은 물로 물고기를 ‘떼’로 ‘죽’여 잡거나 줄기에 때가 많아 검게 보이는 데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다. 또, 옛날에는 열매와 과피를..

기타/꽃 2023.05.27

자란초(Korean bugle, 紫蘭草, 큰잎조개나물)

자란초(Korean bugle, 紫蘭草, 큰잎조개나물) 해발고도 500m 이상 되는 지역의 부식질이 풍부하고 습윤한 반그늘 낙엽수림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으며 줄기는 높이 50cm에 달하고 원줄기에 털이 거의 없다. 잎은 마주나며 아래쪽 잎은 작고 위로 갈수록 커진다. 잎몸은 큰 잎의 경우 길이 17cm, 너비 9cm에 달하며 광타원형이고 끝이 길게 뾰족해지며 앞면과 뒷면 맥 위에 털이 약간 있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와 털이 있으며 아랫부분이 좁아져서 잎자루로 흐른다. 꽃은 6월에 짙은 자주색으로 피는데 총상꽃차례는 길이 3cm 정도이고 원줄기 끝 또는 잎겨드랑이에 밀착한다. 꽃받침통은 길이 2.5mm 정도의 도란형이고 10개의 맥이 있으며 털이 다소 있고 열편은 길이 5m..

기타/꽃 2023.05.27

붉은병꽃나무(Old-fashion weigela, 조선금대화朝鮮金帶花, 조선병꽃나무)

붉은병꽃나무(Old-fashion weigela, 조선금대화朝鮮金帶花, 조선병꽃나무) 붉은병꽃나무(학명: Weigela florida)는 인동과 애기병꽃아과에 속하는 낙엽 관목이다. 한국, 중국, 일본에 자생한다.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높이 1~3m, 새 가지는 녹색 또는 붉은색이 도는 세로줄이 있으며, 2년 된 가지는 갈색 또는 붉은 갈색으로 반들거리고 껍질은 어두운 회색이다. 잎은 마주나며, 잎자루는 길이 1~2 mm, 잎몸은 넓은 타원형으로 길이 2.4~6.2cm, 폭 11~30mm, 밑은 넓은 쐐기 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잎 윗면에 털이 있으며 뒷면 잎맥에 거친 털이 있다. 꽃은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가운데까지 갈라지며, 털이 있다. 꽃부리는 붉은색..

기타/꽃 2023.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