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5/23 3

경산 병영유적(慶山 兵營遺蹟)

경산 병영유적(慶山 兵營遺蹟. 사적. 경북 경산시 압량면 압량리 179번지) 김유신이 압량주 군주로 있을 당시 군사 훈련장이었다고 전해오는 유적이다. 압량리, 내리, 선화리, 두룩산 유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야트막한 언덕에 자리잡고 있다. 유적은 서북쪽의 구릉지대에 높은 대를 쌓은 고대식 광장과 동남쪽에는 무덤처럼 흙을 쌓아올려 높은 대를 만든 토축 고대가 연결되어 있다. 고대식 광장은 거의 원형이며 평탄한 넓은 장소를 광장으로 하고있다. 광장은 병사들이 무술을 익히고 심신을 연마하던 장소로 보이며 토축 고대는 장군의 지휘장소로 보인다. 자연구릉상에 흙을 쌓아올려서 마치 성처럼 보이지만 성으로 보기에는 규모가 작으며, 윗면이 평탄한 광장으로 되어있는 것으로 보아 군사훈련장으로 보여진다. 다만, 토성을 훈..

경상북도/경산 2023.05.23

벳지(common-vetch 털갈퀴덩굴, 벨찌, 헤어리베치, 베치, 헤아리벳치)

벳지(학명:Vicia villosa Roth) 북아프리카, 유럽 원산이며 목초용 또는 녹비용으로 재배하던 것이 야생화하여 경작지 주변이나 길가에 자라는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로 귀화식물이다. 줄기는 덩굴지며, 길이 30~70cm, 가지를 치고, 전체에 흰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며, 6~10쌍의 작은잎으로 된 깃꼴겹잎, 끝은 2~3갈래 덩굴손으로 된다. 작은잎은 긴 타원형으로 길이 1.2~3.0cm, 폭 7~10mm, 끝은 둔하거나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턱잎은 2장, 반달 모양으로 길이 5~12mm다. 꽃은 6~7월에 자주색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에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종 모양, 끝이 5갈래로 갈라지며, 갈래조각은 선형, 끝이 뾰족하다. 꽃부리는 나비 모양이다. 열매는 협..

기타/꽃 2023.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