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5/25 3

영·호남 자원봉사 협력 -2023 달빛동맹-

영·호남 자원봉사 협력 -2023 달빛동맹- 2023년 5월 25일(목)에 대구광역시 산격청사 대강당에서 ‘대구-광주 자원봉사 달빛동맹 교류의 장’ 행사를 개최했다. 대구시자원봉사센터와 광주시자원봉사센터는 90여 명의 양 센터 봉사자들과 함께 자원봉사 달빛동맹행사를 진행했다. 달빛동맹은 대구광역시와 광주광역시가 도시 간 협력을 통해 지역감정을 해소하고 상생하기 위해 2009년에 맺은 교류 협약이다. 대구의 옛 지명인 ‘달구벌’과 광주의 순우리말인 ‘빛고을’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말이다. 초기에 행정과 경제 분야 교류에 집중됐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문화ㆍ예술 등 전 분야로 교류가 확대되고 있다. 대경상록자원봉사단(총단장 하종성)에서는 임영태 단장, 권전탁 단장, 김성호 단장이 참가하였다. 달빛동맹 행사진..

봉사활동 2023.05.25

소래풀(Violet orychophragmus, 보라유채, 제갈채, 제비꽃냉이)

소래풀(Violet orychophragmus, 보라유채, 제갈채, 제비꽃냉이) 중국 원산의 귀화식물이며 덤불숲, 산기슭 등에서 자라는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 풀이다. 줄기는 곧게 자라며 높이 20~50cm, 아래쪽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전체에 털이 없으며 흰 가루로 덮여 있다. 뿌리잎과 줄기 아래쪽 잎은 잎자루가 있으며 깃꼴로 갈라진다. 줄기 위쪽 잎은 좁은 난형으로 갈라지지 않으며, 밑부분은 귀 모양으로 줄기를 감싸고, 가장자리는 잔 톱니 모양, 끝은 뾰족하다. 꽃은 5~6월에 연한 붉은색 또는 보라색으로 피며,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꽃잎은 길이 25~30mm로 꽃받침잎의 2배 길이다. 열매는 각과, 7~8월에 익는데 선형으로 길이 5~11cm, 폭 1.5~3.0mm, 4개의 모서리가 있으며, 끝은 뿔..

기타/꽃 2023.05.25

개양귀비(corn-poppy, 꽃양귀비)

개양귀비(corn-poppy, 꽃양귀비) 개양귀비(-楊貴妃)는 양귀비과에 속하는 식물이다. 꽃양귀비, 우미인초(虞美人草) 등으로도 불린다. 들판에서 흔히 볼 수 있다. 30~80 cm 정도 자라는 두해살이풀로, 보통 붉은색 내지 주황색 꽃이 피지만 흰색 꽃이 피는 것도 있다. 꽃은 3~4장의 단엽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럽에서는 오래전부터 농작물로 재배해 왔으며, 풍년을 상징하는 꽃으로 오랫동안 여겨 왔다. 씨는 빵에 넣어서 먹거나 기름을 짜서 쓰며, 줄기는 채소로, 빨간 꽃잎은 시럽이나 술을 담는 데에 쓴다. 동양의학에서는 복통, 설사 등에 처방한다. 관상용으로는 개양귀비를 개량한 셜리양귀비(Shirley Poppy : 개양귀비P.rhoeas를 개량한 1년생 변종. 꽃은 흰색과 붉은색 또는 흰색과 분홍색..

기타/꽃 2023.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