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2/07 27

다부동 전적 기념관(多富洞戰績紀念館 Dabudong War Memorial Museum)

다부동 전투(多富洞戰鬪. 경상북도 칠곡군 가산면 다부리) 6·25 전쟁 때 경상북도 칠곡군 가산면 다부리 일원에서 벌어진 전투. 다부동은 다부원(多富院)이라고도 한다. 곧 조선시대 출장 관원을 위한 국영 숙박 시설인 원이 있었으며, 다부원은 칠곡 고평역(高平驛), 선산 연향역(延香驛), 인동 양원역(楊原驛)과 통했다. 다부동은 대구 북쪽으로부터 22㎞, 남북으로 ‘대구-안동’ 국도, ‘대구-상주’ 국도가 지나고 있고, 서로는 ‘왜관-다부’ 지방도로가 이어져 있는 교통의 요지이다. 하지만 다부동은 60여 가구 밖에 지나지 않는 작은 마을이었다. 다부동은 대구 방어에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였다. 다부동을 중심으로 북서쪽에는 유학산이 북쪽에는 횡격실(橫隔室)을 이루고 있고, 동쪽에는 지역 내에서 가장 높은 가산..

경상북도/칠곡 2022.07.31

칠곡향교대성전(漆谷鄕校大成殿)

칠곡향교대성전(漆谷鄕校大成殿. 대구광역시 문화재자료. 대구 북구 칠곡중앙대로 597 (읍내동)) 향교는 공자와 여러 성현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세운 국립교육기관이다. 칠곡향교는 언제 처음 지었는지 자세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지만, 조선 태조 7년(1398)에 세운 것으로 전한다. 대성전은 17세기 초에 세운 것으로 1907년에 크게 보수하였다. 현재는 제사 공간인 대성전과 동무, 서무, 교육 공간인 명륜당이 남아 있다. 대성전은 앞면 3칸·옆면 3칸의 규모이며, 공자를 비롯한 그의 제자들과 우리나라 성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나라에서 토지와 노비·책 등을 지원받아 학생을 가르쳤으나, 지금은 교육 기능은 없어지고 제사 기능만 남아 있다.(출처 : 문화재청) ..

대구 2022.07.31

구암서원 숭현사(龜岩書院崇賢祠)

구암서원 숭현사(龜岩書院崇賢祠. 대구광역시 문화재자료. 대구 북구 연암공원로17길 20 (산격동)) 구암서원은 1665년(현종 6년)에는 연구산(현. 제일여중)에 있었으나 이후 1675년(숙종 원년) 3월 29일 유림에서 구계 서침(徐沈) 선생을 봉안(奉安)하고 매년 제사 지내다가 1718년(숙종 44년)에 대구시 중구 동산동으로 이건(移建)한 것이다. 구계 서침은 세종이 달성서씨 세거지로 사용하는 달성(현. 달성공원)의 지형이 두형같고 주위가 천연적으로 높은 성벽으로 이루어 명승지라는 이야기를 듣고 남산고역(전.남산병원 일대)과 바꾸도록 하는 한편, 대대로 세록을 주겠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를 사양하자 서침의 뜻에 따라 대구 지방 일대에 거둬들인 환곡의 이자를 감해주기로 하였다 한다. 이에 은덕(恩德)..

대구 2022.07.30

대구섬유박물관. 국립대구박물관 공동기획전 -기증유물 특별전-

기증유물 특별전 -기억 보관함- 대구섬유박물관. 국립대구박물관 공동기획전 2022 7.26 – 10.16 대구섬유박물관 기획전시실 꿈을 꾸다. 섬유로 경제성장을 꿈꾸다. 20세기 초 대구는 제사업製絲業의 중심지였고, 한국전쟁 시기를 거치며 대한민국 섬유산업의 중심도시로 발돋움했다. 1950년 대규모 섬유공장들이 대구에 들어서기 시작하면서 섬유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한국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이후 1990년 구조 조정기를 지나 오늘날 21세기 대구 섬유산업계는 고급화, 패션화 등 시대 변환에 대응하는 많은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청춘을 입다. 그 시절 맞춤복의 시대 기성복이 본격 등장한 1980년대 전까지, 생활복은 가정에서 직접 만들고 양장이나 양복은 전문점에서 맞춰 입는 것이 대세였다. 대..

대구 2022.07.29

군위 아미타여래삼존 석굴(軍威 阿彌陀如來三尊 石窟)

군위 아미타여래삼존 석굴(軍威 阿彌陀如來三尊 石窟. 국보. 경북 군위군 부계면 남산리 1477번지) 경상북도 군위군 팔공산 절벽의 자연동굴에 만들어진 통일신라 초기의 석굴사원으로,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경주 석굴암 석굴(국보)보다 연대가 앞선다. 이 석굴에는 700년경에 만들어진 삼존석불이 모셔져 있다. 가운데 본존불은 사각형의 대좌(臺座) 위에 양 발을 무릎 위에 올리고 발바닥이 위로 향한 자세로 앉아 있는 모습이다. 민머리 위에는 상투 모양의 큼직한 머리(육계)가 있으며, 얼굴은 몸에 비하여 큰 편으로 삼국시대 불상에서 보이던 친근한 미소 대신 위엄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옷은 얇게 걸치고 있어서 당당한 신체의 굴곡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으며, 옷자락은 넓은 무릎을 거쳐 불상이 앉아 있는 대좌 아래까지 ..

경상북도/군위 2022.07.24

여름날의 꿈 - 금호金湖연지蓮池의 신비神祕 -

여름날의 꿈 - 금호金湖연지蓮池의 신비神祕 -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의 큰 특징은 평야가 아주 넓게 분포하고 있다. 해평면의 한자가 海(바다 해) 平(평평할 평) 다시 말하면, 평야가 바다처럼 넓다고 해서 붙여진 지명이다. 해평면 소재지에서 금호리 고갯길을 넘어가기 전에 도로를 따라 서편에 있는 해평면 금호리 102에 4정보에 가까운 큰 저수지가 있다. 일정한 수원水源도 없이 가뭄에도 마르는 일이 없고, 언제부터 이루어졌는지 그 연대는 미상이나 창림저수지의 보조수원지로 이곳 곡창을 채우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금호연지의 수면을 뒤덮은 연꽃은 갖가지 전설을 안고 피고 또 졌다. 신라 불교의 초전지 도리사桃李寺를 창건한 아도화상阿度和尙이 이르기를 “이 못에 연꽃이 길이 피거든 나의 정신이 살아있음을 알아..

경상북도/구미 2022.07.23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와 대경상록자원봉사단- 무더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생수(청라수) 배부 봉사활동 실시 -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와 대경상록자원봉사단 - 무더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생수(청라수) 배부 봉사활동 실시 -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황서종) 대구지부(지부장 여환희)와 대구지역 퇴직공무원으로 구성된 대경상록자원봉사단(총단장 하종성)은 2022년 7월 19일(화) 13시 30분부터 대구 '2.28기념 중앙공원'에서 무더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생수(청라수) 배부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공무원연금공단 관계자 및 대경상록자원봉사단의 스마트폰 봉사단원(단장 안상남) 등 18명이 참여하여 대구광역시에서 제공하는 지역생수인 ‘청라수’ 700병을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과 야외근로자,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배부하였으며, 생수 배부와 동시에 시민들이 겪을 수 있는 폭염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폭염상..

봉사활동 2022.07.20

뒷미(後山)지(池. 연못 지)수변공원(水邊公園)(경북 성주군 초전면 용성3길 25)

뒷미(後山)지(池.연못 지)수변공원(水邊公園)(경북 성주군 초전면 용성리 362-3(도로명)초전면 용성3길 25) 경북 성주군 초전면 '뒷미(後山)지(池. 연못 지)수변공원(水邊公園)'은 뒷미(後山)의 아름다운 경관과 생태적인 환경을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문화휴식공간이다. 성주군 초전면 '뒷미(後山)지(池. 연못 지)수변공원(水邊公園)'은 2만5932㎡의 면적의 수변공원으로 흔들리는 바람 따라 백련, 홍련, 수련 등 수생식물들의 향기를 맡으며 힐링(healing)의 시간을 가져 볼 수 있는 좋은 장소이다. 원래 이곳은 1970년대부터 연을 재배하였고 ‘2015년 지역 창의아이디어 사업’으로 수변공원으로 재탄생한 후 새로운 명소로 떠올랐다. 176m의 무지개다리와 데크로드가 연못을 가로질러 설치되어 있..

동영상 2022.07.18

「이영춘 농촌위생 진료 기록물」 문화재 등록 예고 -「해관 보고문서(인천, 부산, 원산)」등 2건은 문화재 등록-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이영춘 농촌위생 진료 기록물」을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하고, 「해관 보고문서(인천, 부산, 원산)」등 2건을 등록 고시하였다. 이번에 등록 예고되는 「이영춘 농촌위생 진료 기록물」은 농촌 보건위생의 선구자로 불리는 이영춘 박사가 직접 기록한 자혜진료소 일지와 개정중앙병원 일지, 농촌위생연구소 일지 등 관련 기록물 3건이다. 자혜진료소 일지는 1935년 일본인이 경영하는 군산 구마모토 농장의 의료원인 자혜진료소의 소장으로 부임 후 구마모토 농장 소작인 3천 가구 2만여 명을 대상으로 진료하면서 기록한 기록물이다. 개정중앙병원 일지는 진료소에서 치료하기 어려운 입원 및 수술환자를 위하여 1947년 설립된 개정중앙병원 진료기록으로, 당시 농촌 주민의 건강상태와 농촌의 의료실태를 ..

기타/각종정보 2022.07.14

2022 대구 치맥페스티벌 개막 '열(十) 열(熱)히 다시 뜨겁게'

2022년 7월 6일(수)~7월 10일(일) 5일간, 두류공원 일원과 평화시장 닭똥집 명물거리, 두류 젊음의 거리 등지에서 대구치맥페스티벌이 열렸다. 두류야구장 앞 100m 구간에는 포토월을 조성하고, 치맥 캐릭터 조형물을 설치해 MZ세대(밀레니얼+Z세대) 맞춤형 포토존도 구성하였다. 축제장은 주 무대인 두류 야구장을 비롯해 2·28 주차장, 관광정보센터 주차장, 야외음악당, 두류공원 거리 등 크게 5가지 ‘테마 공간’으로 운영된다.

대구 2022.07.09

허병철애국정신선양비 -대구 미문화원 폭발 사건-

대구 미국문화원 폭발 사건 1983년 9월 22일, 대구 미국문화원에서 폭발물이 터진 북한의 대남 도발 사건. 당시 대구직할시 중구 삼덕동에는 미국문화원이 자리잡고 있었다. * 당시 대구 미국문화원은 경북도교육회관 건물의 1~2층을 임대하여 쓰고 있었다. 현재 삼덕동 2가 35, 분홍빛으로병원 자리. 1983년 9월 23일 영남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었던 허병철(17세)은 미국문화원 주변을 지나가던 중 주변에 수상한 가방 몇 개를 발견했다. 이를 이상하게 여긴 그는 가방 하나를 가져다가 "길 가다 이상한 가방이 있어서 주워왔다"며 경찰에 신고했으며, 미국문화원 앞 계단에는 더 큰 가방이 있다고 일러주었다. 신고를 받은 김철호 순경은 허병철을 동행하고 미국문화원으로 갔다. 일행이 미국문화원에 도착했을 때, ..

대구 2022.07.08

문화재보존과학센터,‘백지은니수능엄경’(보물) 보존처리 완료- 보존처리 과정에서 닥나무로 제작된 한지임이 새롭게 확인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재보존과학센터(센터장 정영훈)는 보물 ‘백지은니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권10’(이하 백지은니수능엄경)의 보존처리를 완료했다. * 백지은니(白紙銀泥) : 하얀 종이 위에 은을 함유한 안료로 글을 쓴 것 백지은니수능엄경은 불교 경전인 능엄경(楞嚴經) 10권 중 마지막 권을 은니로 필사한 것이며, 현재 권 1~9는 전해지지 않는다. 경전의 뒷부분에 1356년(고려 공민왕 5) 이방한(李邦翰)이 죽은 어머니를 위하여 썼다는 간행 경위가 적혀있어 필자와 연대가 명확하다. 가로 11.2 ㎝, 세로 30.5 ㎝의 크기이며, 57번 접은 첩의 형태로서 모두 펼쳤을 때 가로 길이가 6.3 m에 달한다. * 필사(筆寫) : 책을 손으로 직접 베껴 쓰는 일 백지은니수능엄경은 194..

기타/각종정보 2022.07.08

「낭산, 도리천 가는길」 특별전 공동 개최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낭산, 도리천 가는길」 특별전 공동 개최 - 국립경주박물관·(재)성림문화재연구원 / 2022.6.15. ~ 9.12. / 국립경주박물관 특별전시관-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김성배)는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최선주), (재)성림문화재연구원(원장 박광열)과 함께 2022년 6월 15일(수)부터 9월 12일(월)까지 국립경주박물관 특별전시관에서 「낭산, 도리천 가는 길」 특별전을 공동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신라인이 각별하게 여긴 경주 낭산과 낭산에 분포한 다양한 문화유산을 널리 알리고, 이들이 가지는 의미를 종합적으로 조명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이다. 전시는 ▲ ‘낭산으로의 초대’(프롤로그) ▲ Ⅰ부 ‘신들이 노닐던 세계’ ▲ Ⅱ부 ‘왕들이 잠든 세상’ ▲ Ⅲ부..

경주 동부 사적지대慶州 東部 史蹟地帶 -화훼단지-

경주 동부 사적지대(慶州 東部 史蹟地帶. 사적 제161호. 경북 경주시 황남동 104-1번지) 신라의 여러 사적이 모여 있는 곳을 보존하기 위해 하나의 단위로 정한 것이다. 동서는 월지(안압지)부터 교동까지, 남북은 월성 남쪽의 남천에서 고분공원 앞 첨성로가 있는 곳까지가 동부사적지대에 해당한다. 월성, 동궁과 월지, 첨성대, 계림 등이 각각 하나의 사적으로 지정 되어있으나, 이들 유적 사이사이에도 무수히 많은 지하유적과 유물이 계속 출토되고 있다. 따라서 신라 도성의 중심지역을 보존하기 위해서 사적지를 연결하여 확대 지정한 것이다. 동궁과 월지, 경주 월성, 첨성대, 계림, 내물왕릉 등 수십 기에 달하는 신라 무덤이 완전한 상태로 보존되어 있다.

「안성 도기동 산성」주변유적에서 고구려 유구 추가 확인 - 고구려 목곽고와 산성 규모 알 수 있는 목책열 확인 -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의 허가를 받아 안성시(시장 김보라)와 (재)중앙문화재연구원(원장 조상기)이 2022년 4월부터 6월까지 안성 도기동 산성의 주변 지역을 발굴조사 한 결과 삼국시대 목책열과 집자리, 저장구덩이 등과 고구려 목곽고를 확인했다. * 안성 도기동 산성: 2015년 창고시설 신축을 위한 발굴조사에서 삼국시대 목책성이 확인되어 긴급보호를 위한 중요문화재 가지정 후 사적으로 지정된 유적(2016.10.24.) * 발굴현장: 경기도 안성시 도기동 466번지 일원 * 목책(木柵): 구덩이를 파고 나무기둥을 박아 서로 엮어서 만든 방어시설 * 목곽고(木槨庫): 땅을 네모반듯한 모양 혹은 사각형으로 터를 파 목재를 이어 붙여 목곽을 만드는 지하식 구조물로 주로 삼국시대 저장시설로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

기타/각종정보 2022.07.02

'금태남 자서전 수필(삶의 흔적) 기념회' 이모저모

금경연 화백 추모 비문 산하와 겨레의 이름을 앗긴 어둡고 설운 시대 교육으로 민족혼을 일깨우고 예술로 강산을 사랑했던 아! 몸과 마음을 살라버린 서른세 해 온 겨레가 환희에 찼던 광복 그 몇 해 끝에 고향의 봄볕을 안고 평생토록 간직했던 화첩과 함께 울련산이 바라보이는 고향 동산에 잠들다 의 작품은 영원의 광휘로 오늘에 살아 있나니 못다 지핀 예술혼을 기리어 이 자리에 예술비를 세우다. 이 비문은 권원순 교수가 짓고 서예가 정보인 선생이 쓰고 영양군 문화원에서 건립하다 1993.10.3. 송죽松竹 금태남琴泰楠 출생지 : 경주시 노동동 153번지(경주 최부잣집 99간 중 태실에서 출생) 본적 : 경상북도 영양군 수비면 발리리 319 관향 : 봉화 琴氏 29세손 1. 공직 경력 대구시청 감사과장. 도시정비과..

봉사활동 2022.07.01

조선왕실 태실 그림「장조 태봉도」등 3건 보물 지정 예고-「건칠보살좌상」등 고려~조선시대 불상 2건, 전적문화재 1건 보물 지정 예고 -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2022년 6월 30일 ‘장조 태봉도’ 등 유례가 드문 조선왕실 태실 관련 그림 3점과 「건칠보살좌상」, 「묘법연화경」등 고려 말~조선 초 불상, 조선 초기 불경 등 총 6건에 대해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 예고하였다. 이번에 조선왕실 태실과 관련한 그림으로 지정 예고한 태봉도는 「장조 태봉도(莊祖 胎封圖)」, 「순조 태봉도(純祖 胎封圖)」, 「헌종 태봉도(憲宗 胎封圖)」등 3건이다. 「장조 태봉도」는 1785년(정조 9) 정조(正祖)의 아버지 사도세자(思悼世子, 1735〜1762, 후에 장조로 추존)의 태실(胎室)과 주변 풍경을 그린 것이다. 장조의 태실은 1735년 출생 후 경상북도 예천군 명봉사(鳴鳳寺) 뒤편에 마련되었으며, 1785년 사도세자로 추존됨에 따라 난간석(欄..

기타/각종정보 2022.07.01

⌜상주 수암 종택⌟ 국가민속문화재 지정 예고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경상북도 상주시 중동면에 있는 ⌜상주 수암 종택(尙州 修巖 宗宅)⌟을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 예고하였다. ⌜상주 수암 종택⌟은 서애 류성룡(柳成龍, 1542∼1607)의 셋째 아들 수암 류진(柳袗, 1582∼1635)을 불천위로 모시는 종가이다. 속리산, 팔공산, 일월산의 지맥이 모이고 낙동강과 위천이 합류하는 ‘삼산이수(三山二水)’의 명당자리에 자리하고 있으며, ㅁ자형 본채를 중심으로 별동의 녹사청과 사당이 위치하고 있다. 구전에 의하면 류성룡의 수제자인 상주 출신 우복 정경세(鄭經世, 1563~1633)가 집터를 정해주었다고 하며, 실제 우복 종택은 약 32km 떨어져 있다. * 불천위 : 덕망이 높고 국가에 큰 공로를 세운 인물을 영원히 사당에 모시도록 국가에서 허가한 신위 ..

기타/각종정보 2022.07.01